내 손안에 서울

한강공원 쓰레기 줄인다...봉투실명제, 텐트설치제한

문서 본문

한강공원에서 그늘막텐트를 치고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

한강공원에서 그늘막텐트를 치고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

지금 한강은 쓰레기로 몸살 중입니다. 최근 10년간 한강공원을 찾는 이용자수는 약 2배 증가했고, 한강공원의 쓰레기발생량도 3년간 연12% 이상으로 증가했는데요. 서울시는 ‘한강공원 청소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등 쾌적한 한강 이용을 위한 방안을 내놨습니다. 규격봉투 실명제, 청소인력 추가 투입, 그늘막텐트 지정 설치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있는데요. 쾌적한 한강을 위해 시행되는 만큼 모두 동참해 주실거죠?

서울시는 서울시민이 즐겨 찾는 휴식공간인 한강을 깨끗하게 관리하고자 ‘한강공원 청소개선대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먼저 한강공원 내 입주업체대상 쓰레기 ‘규격봉투 실명제’를 실시한다. 매점·캠핑장 등 입주업체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분류를 위해 ‘규격봉투 실명제’를 도입하여 분리 배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또 한강공원 내 각종 행사 시 ‘청소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11개 한강공원에서 진행하는 행사의 경우 청소범위, 쓰레기 배출방법 등 체계적인 ‘청소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이를 이행하도록 하고 장소사용신청서 제출 시 ‘청소가이드라인’이 적용된 계획서를 같이 제출해야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추후 한강공원 행사 진행이 어려워진다.

축제 후 쓰레기가 쌓인 한강시민공원

축제 후 쓰레기가 쌓인 한강시민공원

밤도깨비 야시장 등 대규모 행사일 경우, 쓰레기(일반, 재활용, 음식물)를 한강공원 밖으로 배출하고 이를 담보하기 위해 청소이행예치금을 받을 계획이다. 만약 가이드라인을 어기거나 미흡할 경우, 향후 한강공원 내 행사가 불허하며 청소이행예치금이 반환되지 않도록 강력한 청소대책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한강공원 내 ‘그늘막텐트 허용 구간’을 지정·운영한다. 한강공원 내 그늘막 텐트는 많은 시민들이 즐기는 휴식방법 중 하나지만 녹지 훼손과 쓰레기 발생의 온상이 되고 있다.

또 공공장소에서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어, ‘그늘막텐트 설치 허용구역’을 정하고 2면 이상을 반드시 개방함은 물론 저녁 7시 이후에는 텐트를 철거하도록 안내한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하천법령에 따라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그늘막텐트 설치 허용구역은 11개 공원 13개소(여의도 2개소, 반포 2개소)로, 그늘막텐트의 규모는 2mx2m 이하로 반드시 2면 이상을 개방하여야 한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한강사업본부는 4월 22일부터 총 237명의 단속반을 투입해 안내 및 계도를 실시하고, 불가피할 경우 단속 조치한다.

전단지는 ‘배달존 내 게시판’에 게시하도록 일원화한다. 한강공원 내 마련된 배달존 2개, 공원 5개소(뚝섬 2개, 여의도 3개소)는 오토바이 공원진입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시민들이 음식물을 수령할 수 있는 장소를 운영한다. 그러나 업체들 간 지나친 경쟁으로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전단지 무단배포를 방지하기 위해 ‘지정게시판’을 설치한다.

한강시민공원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포스터

한강시민공원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포스터

이와 함께 발생된 쓰레기를 신속하게 수거하고 청소업무 공백을 최소화한다. 한강 성수기에는 청소인력을 추가 투입하여 쓰레기 수거 횟수를 기존 1일 3회에서 4회로 늘리고, 청소 인원을 탄력근무로 전환하여 야간에 발생한 쓰레기가 아침까지 방치되는 것을 최소화 한다.

또한 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쓰레기통은 일반쓰레기와 재활용 2종으로 단순화한다. 음식물 섭취가 많은 지역에는 음식물수거함도 설치한다.

시민참여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시민들이 주도하는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과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Pick up+jogging)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SNS 등 각종 온, 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한강공원 그늘막텐트 설치 장소

공 원 명 허용구역 면적()
광나루 자전거공원 앞 잔디밭 11,500
잠실 1호매점~2호매점 주변 녹지대 8,100
뚝섬 수변무대 주변 18,000
잠원 잠원나들목 앞 잔디밭 6,800
반포 (2개소) 반포대교 상·하류 피크닉장 26,800
이촌 동작대교~자연학습장 15,000
여의도 (2개소) 여름캠핑장, 계절광장 45,000
양화 선유교~당산대교 9,000
망원 성산대교 북단 하부 11,500
난지 난지안내센터 앞 잔디밭 19,000
강서 방화대교 남단 가족피크닉장 7,500

홈페이지 : 한강시민공원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문서 정보

한강공원 쓰레기 줄인다...봉투실명제, 텐트설치제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4-22
관리번호 D000003608525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