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상가 인기제품 만나볼까? '청계상회' 개장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3월 22일 세운상가 일대 제품을 소개하는 쇼룸 ‘청계상회’가 문을 열었다.

3월 22일 세운상가 일대 제품을 소개하는 쇼룸 ‘청계상회’가 문을 열었다.

22일 세운상가 내에 ‘청계상회’가 문을 열었다. 세운상가 보행데크 3층 ‘세운전자박물관’ 공간을 일부 리뉴얼해 조성했다.

‘청계상회’는 세운상가 일대 기술장인, 소상공인, 신진작가들이 제작?판매한 주요 제품을 한 자리에서 선보이는 큐레이션 쇼룸이다.

이곳에서는 부품, 공구, 금속, 조명, 오락기 등 세운상가 일대 특화 기술을 보여주는 제품, 3D프린터 등 4차 산업혁명으로 각광받는 제품, 장인×청년메이커들과 협업하여 만들어진 제품 등 총 43개 제품이 전시된다.

제품별 정보를 알려주는 물품엽서

제품별 정보를 알려주는 물품엽서

대표적으로 아나츠의 ‘토이프린터’, 서큘러스의 ‘파이보’ 등 세운메이커스큐브 입주기업들의 제품이 전시된다.

3D프린터 제작 업체인 아나츠는 3D프린터의 모든 기능과 정밀도를 유지하면서 크기만 줄여 출시한 ‘토이프린터’를 개발·인기를 끌고 있다. 사전 구매자들 대상으로 시작한 조립워크숍은 연일 마감 진행 중이다.

또 반려로봇 제작 업체인 서큘러스 신제품 ‘파이보’는 CES 부스에 참여하여 제품 출시를 알리며 해외 언론의 메인 보도 등 좋은 현지 반응을 이끌어냈다. 지난해 12월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여 오는 4월 1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서울시는 청계상회 제품별 정보를 알려주는 물품엽서를 만들어 제품에 대한 설명과 업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제작한다.

현재는 구매를 원할 경우 제품 앞에 놓여진 홍보물을 통해 직접 연락을 취하거나 결제창을 통해야 가능하지만, 앞으로 실제 구매와 결제까지 연결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계상회’를 세운상가 일대 특색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편집숍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새롭게 조성된 3세대 메이커 작업대

새롭게 조성된 3세대 메이커 작업대

아울러 이곳에는 관람객들이 전자기술의 시대적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기존에 재현됐던 2세대(1970-90년대) 기술자 작업대 옆에 3세대(2000년대) 메이커작업대를 조성했다.

이 작업대는 컴퓨터와 휴대폰이 개발 및 수리 환경에 영향을 끼치게 된 점, 장비의 크기가 대폭 축소되면서도 기능은 추가된 점 등 2000년대 변화한 작업 환경을 잘 보여준다.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청계상회’가 기술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고, 제조업체와 판매업체가 함께 상생하도록 돕는 플랫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역사도심재생과 02-2133-8503

문서 정보

세운상가 인기제품 만나볼까? '청계상회' 개장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5849970 등록일 2019-03-23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3-22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