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본문
시민 문의에 상담 중인 120다산콜센터 상담원
서울시 120다산콜재단(이하 120재단)은 새로운 상담시스템의 설치와 교체작업에 따라 3월 23일(토) 01시부터 3월 24일(일) 08시까지 상담업무를 일시 중단한다.
기관 및 일상정보 문의 ☞ 주요민원 안내처 전화 (하단 표1 참고)
지역별 문의 ☞ 각 자치구 대표전화 (하단 표2 참고)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산콜센터가 하루 이상 상담을 중단하기는 개원 이후 처음으로 120재단과 서울시는 자치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대응체제를 마련했다.
120 다산콜센터가 시스템 교체작업으로 31시간 동안 상담업무를 일시 중단한다
먼저, 120재단 전화상담의 70%를 차지하는 자치구(보건소)는 중단기간동안 120을 통하지 않고 직접 응대한다. 당직실을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마련, 주정차 불편신고 등 주요민원을 상담한다.
서울시는 교통 및 상수도 관련 등 주요민원별 대책반을 마련하고, 상수도 이사정산, 교통불편신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등 주요 민원에 대해 안내한다.
서울자전거 따릉이콜센터(1599-0120)도 중단기간동안 24시간 연장근무하며, 서울교통공사 콜센터(1577-1234)에서 지하철 관련 문의를 받는다.
그밖에 교통정보는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공휴일 이용가능 병원·약국 문의는 119를 이용해 안내받을 수 있다.
120다산콜재단 김민영 이사장은 “상담 일시중단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불가피한 것이지만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상담의 질과 시민의 만족도도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새 시스템은 전화 중심의 기존 시스템과 달리 문자?SNS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경로의 상담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 [표1] 서울시 주요민원 안내 연락처
연번 |
분야 |
세부분야 |
대표번호 |
1
|
교통분야
|
25개 자치구(보건소 포함)
|
구청 및 보건소 대표전화
(※하단 표2 참고)
|
교통 일반
|
2133-2214
|
교통불편신고(택시,버스)
|
2133-4602,4607,4562
|
교통신호기 고장
|
2133-1313, 720-3838
|
버스정류소 불편
|
2133-4953
|
버스노선 안내
|
2133-2297, 2276
|
택시민원 응대
|
2133-2313~4
|
지하철 민원
|
1577-1234
|
2
|
기후분야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
2133-4414
3653, 3655
|
그린카 보급 관련
|
3410-7777~9
|
3
|
도로 관련 현장 민원
|
2133-8153
|
4
|
휴일 병원?약국 안내
|
119
|
5
|
교량 안전 관련
|
2133-1944, 1947
|
6
|
공원이용 불편신고
|
2133-2033, 2026
|
7
|
세무상담(e-tax)
|
1566-3900(09~22시)
|
8
|
상수도
|
본부(행정운영과)
|
3146-1000
|
중부수도사업소
(중구,종로,용산,성북)
|
3146-2000
|
서부수도사업소
(은평,서대문,마포)
|
3146-3500
|
동부수도사업소
(성동,광진,중랑,동대문)
|
3146-2600
|
북부수도사업소
(노원,강북,도봉)
|
3146-3200
|
강서수도사업소
(양천,강서,구로)
|
3146-3800
|
남부수도사업소
(관악,동작,영등포,금천)
|
3146-4400
|
강남수도사업소
(서초,강남)
|
3146-4700
|
강동수도사업소
(송파,강동)
|
3146-5000
|
10
|
시립미술관
|
1599-0120
|
11
|
서울역사박물관
|
724-0274~6(안내데스크)
724-0163(당직상황실)
|
12
|
도시기반시설본부
|
3708-7077, 7078
|
13
|
한강사업본부
|
3780-0777
|
14
|
시청 당직실(기타 일반 안내)
|
2133-0001~6
|
|
■ [표2] 중단기간 자치구 대표전화
연번 |
자치구 |
대표전화 |
1
|
종로구
|
02-2148-1111, 1114
|
2
|
중구
|
02-3396-4114
|
3
|
용산구
|
02-2199-6300, 5190
|
4
|
성동구
|
02-2286-5200, 5300
|
5
|
광진구
|
02-450-1114
|
6
|
동대문구
|
02-2127-5000 (구청)
02-2127-5365 (보건소)
|
7
|
중랑구
|
02-2094-0114 (구청)
02-2094-0115 (보건소)
|
8
|
성북구
|
02-2241-3114 (구청)
02-2241-1749 (보건소)
|
9
|
강북구
|
02-901-6113~4
|
10
|
도봉구
|
02-2091-2120 (구청)
02-2091-4600 (보건소)
|
11
|
노원구
|
02-2116-3000, 3300, 3301, 3302
|
12
|
은평구
|
02-351-8000
|
13
|
서대문구
|
02-330-1300, 1599
|
14
|
마포구
|
02-3153-8100
|
15
|
양천구
|
02-2620-3114
|
16
|
강서구
|
02-2600-6330, 6450
|
17
|
구로구
|
02-860-2330
|
18
|
금천구
|
02-2627-2114 (구청)
02-2627-2422~4, 2427 (보건소)
|
19
|
영등포구
|
02-2670-3000
|
20
|
동작구
|
02-820-1114, 1330
|
21
|
관악구
|
02-879-7001 (구청)
02-879-7117 (보건소)
|
22
|
서초구
|
02-2155-6114, 7114, 8114
|
23
|
강남구
|
02-3423-5114
|
24
|
송파구
|
02-2147-2000
|
25
|
강동구
|
02-3425-5000 (구청)
02-3425-8500 (보건소)
|
|
■ [표3] 주요 투자출연기관 연락처
연번 |
기관명 |
대표번호 |
대응민원 |
1
|
서울시 시설공단
|
1599-0120
|
따릉이
운영관리
|
2
|
서울교통공사
|
1577-1234
|
지하철민원
|
3
|
SH공사
|
3410-7777~9
|
주택관련 문의
|
4
|
서울디자인재단
|
2153-0000
2153-0000
2153-0119
|
DDP 관련 문의
|
5
|
서울의료원
|
2276-7113
|
의료상담
|
|
본 콘텐츠는 서울시'내 손안에 서울'에서 게재중인 콘텐츠 입니다. 내 손안의 서울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