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예비맘이 꼭 챙겨야 할 '보건소 혜택' 모음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보건소에서 대여해주는 유축기

보건소에서 대여해주는 유축기

“출산하셨을 때는 이런 제도가 없었죠?”

용산구 보건소로 들어서자, 입구 옆에 놓인 유모차소독기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책 소독기는 많이 보았지만 유모차 소독기는 처음이라 신기했다. 유축기 대여사업에 대해 안내에 묻고 1층에 위치한 모자보건실로 들어갔다. 이곳에는 임산부 전용 체중계를 비롯해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를 배려한 수유실과 놀이방이 함께 있었다.

또한 잘 보이는 곳에 아기 난청검사 등과 초보아빠를 위한 안내수첩,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사업 등 많은 안내서가 비치돼 가져 갈 수 있도록 정리 돼 있어 보기 수월했다.

용산구 보건소 모자보건실에는 체중계, 수유실, 놀이방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용산구 보건소 모자보건실에는 체중계, 수유실, 놀이방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서울시가 산모와 아이를 위해 마련한 보건소 프로그램은 임신 준비를 하는 예비맘과 임산부, 그리고 출산한 맘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임신 준비를 하고자 하는 임신 전 신혼부부에 한해 1회 혼인 전 검진을 받을 수 있고, 혼인 가임기 여성에게 엽산제를 지원한다.

이후 임신 등록을 하게 되면 임산부 배려용 가방 고리를 받을 수 있다. 요즘 거리나 차안에서 달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 바로 그 고리다.

또한 지역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용산구에서는 임신 축하 선물로 가제수건과 임산부들의 약해진 이를 닦는 데 도움을 주는 칫솔 등을 준다. 둘째 아이를 임신하면 거품비누를 제공한다.

용산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임신 축하 선물

용산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임신 축하 선물

임신에 관련해 여러 검사,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특히 유축기 무료 대여에 관심이 갔다.
☞ 25개 자치구 유축기 대여 안내

“원래는 유축기보다 직접 모유 직수 하는 걸 권유하지만, 각 산모마다 상황이 다르니까요.” 김연희 간호사(용산구 보건소)가 말했다.

“부모 두 분 전화번호를 적고 한 분이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들고 오시면 빌려 가실 수 있어요.” 처음에는 아내 핸드폰만 적었는데 간혹 바빠서인지 반납 시 연결이 되지 않아 이제는 남편 핸드폰 번호를 함께 적도록 했다.

용산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유축기는 두 종류다

용산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유축기는 두 종류다

용산구 보건소에서 빌려주는 유축기는 두 종류다. 모양만 다를 뿐 구성은 같다. 대여기간은 1개월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빌려줄 때 깔때기 세트를 무료로 주는데 깔때기는 개인용이라 돌려줄 필요가 없다. 깔때기를 따로 사려면 생각보다 비싼데 그냥 주니 참 좋을 듯싶었다.

또한 유축기 안에 자세히 모유수유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 안내서를 동봉한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이곳 용산구 보건소에는 보통 50여 대의 유축기를 준비해 놨으며 작년 한해 약 320건의 대여가 이뤄졌다.

한참을 설명을 듣고 있는 동안, 남편과 손을 잡고 한 임산부가 들어왔다. 여러 서류를 내며 등록을 했다. 간호사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던 임산부는 입가에 미소를 띠우고 돌아갔다.

유축기 사용 시 필요한 깔때기는 무료로 제공된다

유축기 사용 시 필요한 깔때기는 무료로 제공된다

김 간호사는 옆에 붙어있는 포스터를 가리키며 설명을 했다. 지난 해 7월부터 서울시 모든 출산가정에 주는 출산 축하 선물이었다. 출산 후 3개월 이내에 관할 동주민센터로 신청하면 즉시 혹은 원하는 곳으로 수령이 가능하다. 유용한 선물들이 있어 눈길을 끌었다.

뿐만 아니라 각 산모를 위해 남녀임신준비 프로그램과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과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 등을 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축기부터 아기띠까지 출산축하선물 세트 중 하나를 서울시 출생아 모두에게 제공하고 있다

유축기부터 아기띠까지 출산 축하 선물 세트 중 하나를 서울시 출생아 모두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자 때는 없었던 많은 프로그램들을 보고 나니, 아이 키우는 것은 어렵지만, 전에 비해 지원이 많아진 건 확실히 부러웠다. 아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보건소로 가자. 어떤 방법과 혜택이 있는 지 알아보면 꽤 유용하지 않을까.

문의 : 용산구보건소 모자보건실(유축기대여) 02-2199-8203 , 용산구 보건소 홈페이지

문서 정보

서울 예비맘이 꼭 챙겨야 할 '보건소 혜택' 모음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5641279 등록일 2019-02-23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윤경 생산일 2019-02-22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