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재밌다고 소문이 자자~ '하수도과학관' 인기 프로는?

문서 본문

잘 생겼다! 서울하수도과학관 명민호 일러스트

우리나라 하수도 역사와 하수처리기술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시설이죠. '서울하수도과학관'이 올해부터 교육프로그램을 7종에서 15종으로 늘렸습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하수도' 라는 주제로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연령에 맞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볼만한 영화도 상영하고 있어 온가족이 나들이 삼아 오셔도 좋겠습니다. 배울 것도 즐길 것도 참 많은 하수도과학관, 꼭 한 번 방문해보세요.

서울시중랑물재생센터 내 위치한 서울하수도과학관이 2019년을 맞이하여 교육프로그램 및 각종 문화행사를 새롭게 확대 개편한다.

신규 프로그램 | 미생물아 고마워, 둥글둥글 맨홀, 물 속으로 퐁퐁퐁

이번에 신설되는 프로그램은 ‘하수도의 기술 과학’에 초점을 두고 개발하였으며, 미취학아동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연령대에 맞춰 교육내용을 구성해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2018년 교육프로그램 ‘나도 수질연구사’

2018년 교육프로그램 ‘나도 수질연구사’

우선, ‘미생물아 고마워’(매주 목, 10:00~12:00)는 하수처리과정 중 미생물의 역할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고학년(학급단위)이 대상이다. 올해 3월 7일부터 시작되며, 방학기간은 제외된다.

맨홀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는 ‘둥글둥글 맨홀:맨홀과 정폭도형’(초등 고학년)과 강 주변과 강 속 동식물을 알아보는 ‘물 속으로 퐁!퐁!퐁!’(미취학, 초등 저학년) 등은 주말 가족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다만, 올해 1분기에 진행되는 주말 가족체험 프로그램은 작년 12월부터 접수가 시작돼 마감된 상태다. 취소가 발생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분기별로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는다. 분기가 시작하기 전월(2분기는 3월)에 접수기간 및 프로그램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유아 및 초등 단체대상 교육프로그램 ‘내 똥은 어디로 갈까’

유아 및 초등 단체대상 교육프로그램 ‘내 똥은 어디로 갈까’

꾸준한 인기 프로그램 | 내 똥은 어디로 갈까, 장영실 체험마당, 토요 영화상영

‘내 똥은 어디로 갈까’(매주 화·목·금 오전 10:00~12:00)는 유아 및 초등학생 단체(최소 15인) 대상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이 흥미로워하는 똥의 이동과정을 담은 퍼즐 맞추기, 클레이를 이용한 미생물 만들기 등 체험을 통해 하수처리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장영실 체험마당’은 ‘장한평의 영(young)한 실험실’이란 뜻으로 중·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진행하는 행사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강사가 되어 관람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실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프로그램 운영에 관심 있는 동아리라면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 다운로드 ☞ 클릭

장영실 체험마당은 매주 토·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1층 로비에서 모든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월에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오호물병 만들기’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중·고등학교 동아리가 직접 부스를 운영하는 ‘장영실 체험마당’

중·고등학교 동아리가 직접 부스를 운영하는 ‘장영실 체험마당’

매주 토요일은 ‘가족과 함께 하는 MOVIE DAY’로 영화도 볼 수 있다. 매월 환경문제 또는 가족 이야기 등을 다룬 영화를 선정해 상영한다. 1월에는 ‘이상기후’를 주제로 한 ‘심슨가족, 더 무비’, ‘인투더스톰’, ‘2012’ ‘투머로우’를 상영할 예정이다. 영화 상영은 매주 토요일 오후 3시부터다.

아울러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관람객에게 과학 자료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보도서관을 개방하고 있다. 각종 과학 관련 잡지 16종과 환경 및 과학관련 서적, 일반서적 등을 열람할 수 있으며, 대여는 불가하다.

하수도과학관은 주차 장소가 협소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장한평역 8번 출구 앞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방문할 수 있다.

■ 서울하수도과학관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용답동 250-15
○시간: 09:00~17:00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 당일 휴관)
○입장료: 무료
○홈페이지 : 서울하수도과학관
○가는 법:
장한평역 8번 출구 앞 셔틀버스 탑승 (5분 소요)
셔틀버스 | 화 ~ 일 | 08:50 ~ 17:50 (30분마다 운행 / 12:00~13:00 점심시간 미운행)
○문의: 02-2211-2551

문서 정보

재밌다고 소문이 자자~ '하수도과학관' 인기 프로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1-18
관리번호 D000003539878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