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스스로 사회문제 해결해요...'희망제작소' 방문기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시민활동가들

시민활동가들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 현상, 입시 위주 교육, 청년실업 등 우리 사회 전반에 복잡하게 얽힌 사회문제들이 많다. 일상의 문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시민이며, 우리 지역과 마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것도 시민이다.

우리 사회의 문제를 시민이 직접 연구에 참여하고, 아이디어를 내어 민주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독립 민간연구소 ‘희망제작소’를 방문하였다.

기부자의 벽

기부자의 벽

평창동에 있다가 마포구 성산동으로 이사한 희망제작소는 정부나 기업의 출연금 없이 시민들의 후원과 참여로 운영하고 있다.

1층 로비 ‘희망모울’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진과 이름으로 가득하다.?박다겸 연구원이 "희망제작소에 한 번이라도 후원하신 분을 위해 ‘기부자의 벽’을 만들어 모든 시민들의 이름을 새겨 넣었다"고 설명해 준다. 일행 중 자기도 만 원을 후원했다며 이름을 찾아봤는데 정말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을 보고 감동을 했다. 이를 보고 바로 그 자리에서 후원을 약속한 이도 생겼다.

맞은편에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시민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시민의 초상’ 공간이 있다. 49명의 시민을 선발하여 기록해놓았는데 유독?밝게 웃는 부부 사진이 눈에 띈다. 같은 곳을 향해 가는 길이 혼자가 아니어서 더 행복해 보이는 걸까?

시민의 초상_겁 없는 부부

시민의 초상_겁 없는 부부

1층 '누구나 카페'는 앞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오픈형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야외 테라스의 공간에도 후원한 시민들의 이름이 나무 벽돌이 되어 새겨져 있다. 특히, 2층으로 올라가는 길에는 후원한 시민 중 특별한 사연을 가진 1004클럽을 만날 수 있다.

1004클럽은 3년 동안 1,000만 원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기부한 시민으로 그 사연도 다양하다. 1번부터 1004번 중 원하는 번호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자리가 많이 비어있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떤 사연으로 채워질지 궁금해진다.

1004클럽

1004클럽

2층 강의 공간인 ‘누구나 학교’에서는 본격적인 희망제작소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희망제작소는 책상에서 일하지 않는다고 한다. "답은 현장에 있다"며 각 지역에 직접 찾아가 사람을 만난다.

마을 만들기를 통해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풀어가는 풀뿌리 주민자치 운동을 실천하였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비전을 만들어가도록 주민의 참여를 이끌어주고 있다. 잘 사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주민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회의에 조정과 합의를 위한 민주주의적인 의사소통 방법론을 학습하고 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시니어드림페스티벌’은 청년과 시니어가 한 팀이 되어 10주 동안 실행하는 세대 공감 프로젝트이다. 일상에서 겪는 소통 문제 해결을 주제로 100여 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고, 이 중6개의 아이디어가 선정되어 보다 더 깊이 있게 발전시켰다고 한다.

희망은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희망은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희망제작소는 경제성장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일치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희망제작소 창립 1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 연구로 '시민희망지수 조사'를 하였다.

‘희망’은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실질적 힘을 가지고 있다. 희망제작소는 평창동에서 성산동으로 이전하면서 시민 스스로 대안을 만드는 시대를 열기 위해 시민연구공간인 ‘희망모울’을 활짝 열고 있다. 2018년 많은 시민들을 만나고, 많은 생각을 나누고 변화하면서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내면서 2019년에도 능동적이고 실용적인 시민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 희망제작소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92(성산동 114-14)
○ 전화 : 02-3210-0909
○ 희망제작소 홈페이지 : http://www.makehope.org

문서 정보

시민 스스로 사회문제 해결해요...'희망제작소' 방문기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5266636 등록일 2018-12-28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황인아 생산일 2018-12-27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