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새로운 도시문화를 꿈꾸며...서울식물원에 바란다!

문서 본문

2018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이 열린 식물문화센터 다목적 홀

2018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이 열린 식물문화센터 다목적홀

지난 10월 11일 임시 개방한 서울식물원에서 26일 국제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은 벌써 세 번째인데요.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식물원 새로운 도시문화를 열다’란 주제로 서울식물원의 운영 및 발전방향을 찾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행사는 300석 규모의 식물문화센터 다목적홀에서 진행됐는데, 생각보다 많은 국내외 식물원·수목원 관계자와 식물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 참석해 추가 좌석을 배치하는 등 성황리에 진행됐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행사장을 찾았습니다. 서울시장은 서울식물원 개방을 축하하면서도 ‘여전히 배고프다’고 말하며 규모가 작은 온실과 녹지공간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했습니다.

장기 계획으로 한강에 인접해 있는 서남물재생센터를 공원화하여 서울식물원과 연결하고 온실을 확장하는 등 서울식물원 2단계 사업 추진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현재 서울식물원은?양천로로 인해 호수원과 습지원 크게 두 개의 공간으로 분리돼 있는데 이번 2단계 확장사업에는 양천로 위로 에코브릿지를 설치하여 곁에 있는 궁산까지 생태축을 연결하는 사업이 되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을 가져봅니다.

최재천 교수(이화여자대학교)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최재천 교수(이화여자대학교)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기조연설은 최재천 교수가 맡았습니다. 최재천 교수는 서천 국립생태원의 초대 원장으로 역임하면서 국립생태원이 초기에 자리잡는 데 큰 공을 세웠습니다. 또 서울대공원 돌고래 재돌이 방사에서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재천 교수는 생물종다양성 차원에서 식물원 설립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크게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눠져 있는데 세션 1에서는 '식물원의 이념과 가치'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첫 번째 강사로는 영국 시골의 오지의 탄광촌을 식물원으로 조성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마이크 마운더(Mike Maunder) 박사가 나섰습니다. 마이크 마운더 박사는 ‘식물원을 캔버스로 활용한 변화와 재생’이란 주제로 식물원의 중요성과 변화에 관심을 두고 이야기를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강기호 부장의 ‘한국의 식물원, 미래를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우리 식물원의 세계화를 위해 나아가야 될 방향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세션 2에서는 ‘지역사회와 식물원’이란 주제로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신구대학교 전정일 교수는 ‘식물 보전과 식물원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는데, 특히 식물원의 수집과 보전이 훗날에 매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기반혁신연구소 박원석 소장은 ‘지역사회에서 기업의 역할과 식물원’이란 주제로 기업이 이윤 추구에 그치지 않고 사회 공헌을 위한 식물원 설립을 제안했습니다.

세 번째 발표는 서울식물원 이원영 원장이 맡았습니다. ‘서울식물원의 사회적 역할’을 주제로 진행됐는데, 이원영 원장은 “즐거움을 통하여 식물 문화의 중요성을 깨닫고 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지혜로운 미래 시민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기존의 전문가 연설이 끝나고 진행했던 종합토론 방식에서 벗어나 한 세션이 끝날 때마다 연사와 참석자가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은 세션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토론으로 서울식물원이 미래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될 방향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 발표자와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 발표자와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은 식물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앞으로도 서울식물원에서는 지역사회 발전과 서울시민들의 즐거움을 위해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서울식물원
○위치 :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로 161 서울식물원

○교통 : 공항철도선 마곡나루역 3번 출구, 9호선 양천향교역 8번 출구

○홈페이지 : http://botanicpark.seoul.go.kr/

○문의 : 서울식물원 02-2104-9711

문서 정보

새로운 도시문화를 꿈꾸며...서울식물원에 바란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시 직원기자단·양형호(서울식물원) 생산일 2018-11-07
관리번호 D000003484697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