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재미있게 배운다! 에너지드림센터 연령별 체험 프로그램

문서 본문

1층 체험장에서 체험중인 아이들의 모습

1층 체험장에서 체험중인 아이들의 모습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월드컵공원에 아주 특별한 장소가 있다. 에너지와 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전시물, 체험장,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가 바로 그곳이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서울시 신재생에너지 랜드마크로?에너지 자립도시의 선언적 건축물이다. 에너지 자립형 미래 건축물 모델을 제시하고 에너지 제로의 실증적 구현과 에너지 자립도시의 꿈을 함께 나누고자 2012년 12월 12일 개관하였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독특한 건축물 형태,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물이 있어 많은 시민들이 찾는 서울의 명소이자 미래를 안고 있는 곳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드림센터에서는 미래의 주인공이 될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직접 체험을 하며 흥미와 즐거움 주는 기후변화와 에너지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 체험학습프로그램은 만 5세 누구나, 유아, 초등학생, 중, 고등학생, 가족을 기준으로 참여 가능하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장난감

재활용품으로 만든 장난감

① 만 5세 이상 누구나

먼저 5세 이상 누구나 체험학습프로그램에는 ▲신나는 에코투어와 ▲이야기가 있는 에코 투어가 있다. 친환경 수소버스나 월드컵 공원의 명물인 전기 맹꽁이 기차를 타고, 하늘공원 일대, 마포자원회수시설, 수소스테이션 등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이다.

약 120분간 진행이 되며 전시해설이 포함되어 있다. 신재생에너지 시설을?직접 견학하면서 에너지의 중요성과 친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족단위로 신청을 하면 좋을 것 같다.

특히 방학 기간 중에는 1365자원봉사포털, 원전하나줄이기센터 등을 이용해 신청을 하면 자원봉사 시간을 적용해 주는 경우도 있기에 체험도 하고, 봉사활동도 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에코투어 수소 버스

에코투어 수소 버스

② 유아 체험 프로그램

다음으로 어린 유아들을 위해서는 ▲북극곰을 살려주세요, ▲우리가 지켜요 동물친구들 ▲출동! 지구 어벤저스와 같은 주제로 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재미를 유발하며 집중을 할 수 있는 그림자극이나 인형극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해 멸종위기에 닥친 야생동물에 대해 배우고,?야생동물 DIY 공책을 만드는 주말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 중에 있으므로 유아가 있는 가정에게?권유하고 싶다.

에너지 인형극을 관람중인 모습

에너지 인형극을 관람중인 모습

③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세 번째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가정에서 쓰는 전기제품의 에너지 형태를 쉬운 기억력 카드로 알아보는 ‘도전! 에너지 박사’, ▲나의 탄소배출량을 계산해 보며 기후변화대응에 관해 알아보는 ‘탄소 다이어트’, ▲친환경적이고, 에너지를 적게 쓰고, 쉽게 만들고 고칠 수 있는 지구를 살리는 적정기술에 대해 알아보는 초등고학년 대상의 ‘뚝딱이 학교’(방학특강) ▲태양광 셀로 태양광자동차를 만들어 보는 초등, 중, 고등대상으로 진행하는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초등고학년부터 성인 까지 참여 가능한 에너지 보드게임 ‘출발드림이’ 등 다양하고, 다채로운 에너지 관련 교육을 체험할 수 있다.

태양광 자동차

태양광 자동차

④ 중?고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변화하는 기후, 환경, 에너지 문제를 인식하고 이론과 만들기를 통하여 친환경 건축가의 꿈을 키워 보는 ‘직업체험 친환경 건축가’, ▲환경 및 생태를 배경으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토론을 하는 환경토론 프로그램인 ‘36초록 테이블’, ▲방학특강인 청소년 건축 캠프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행복한 에너지 학교

행복한 에너지 학교

⑤ 가족 체험 프로그램

가족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부모님과 함께 드림센터 내 전시된 내용들을 해설사를 통해 해설을 듣고, 에너지 보드게임 등을 실시하는 ‘부모님과 함께 하는 행복한 에너지학교’, ▲우리 주변에 흔한 재활용품을 이용해 직접 에너지 자립마을을 만들어 보는 ‘어린이가 만드는 에너지자립마을’, ▲쉐플러 조리기를 이용해 태양열로 요리를 하면서 에너지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배울 수 있는 ‘태양열 에너지 요리교실’, ▲이외에 재활용품을 이용한 연필꽃이 만들기, 저금통 만들기, 가습기 만들기, 팥쥐 손난로 만들기”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전시물 해설 중 에너지드림센터 구조에 대한 해설

전시물?중 에너지드림센터 구조에 대한 해설

이처럼 에너지드림센터에서는 다양한 환경, 에너지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우리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 그리고 가족들이 함께 배우고, 즐기며 우리 환경의 소중함과 에너지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는 소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학생들의 직업체험 형식, 가족단위의 자율적인 체험 형식, 구체적이고 흥미를 유발하는 방식의 다양한 구성과 방법으로 우리 환경과 에너지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주말 그리고 방학 등을 이용하여 보다 많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준비된 환경잔치에 꼭 한번 참여 하기를 권유하고 싶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14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문의 : 02-3151-0562

○ 홈페이지 : http://www.seouledc.or.kr/

문서 정보

재미있게 배운다! 에너지드림센터 연령별 체험 프로그램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찬홍 생산일 2018-11-02
관리번호 D000003481183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