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요즘 50플러스 남부캠퍼스가 '북적북적'한 이유

문서 본문

투표를 통해 함께 읽을 책으로 선정된 '언어의 온도'

투표를 통해 함께 읽을 책으로 선정된 '언어의 온도'

폭염이 물러간 자리에 자연스레 스며든 푸른 하늘과 아름다운 꽃. 가을이 완연하다. ‘책읽기 좋은 계절’이라 강조하지 않아도 책 한 권, 시 한 편 외우고 싶은 감성이 피어나는 때다. 그러나 이런 마음은 생각뿐 누군가 ‘요즘 무슨 책 읽으세요?’ 하고 물으면 대답할 말이 궁색하다.

이럴 때에 누군가 책 한 권을 권해 주고 ‘우리 함께 읽지 않을래요?’라고 제안하면 얼마나 좋을까. 바쁜 일상에서 미뤄두었던 독서를 좀 더 쉽고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50+남부캠퍼스에서는 올 가을 가장 특별한 책읽기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간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북적북적(Book적Book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가을에 함께 읽고 싶은 후보 도서 5권을 정해 공개투표를 했다. 투표를 통해 50+세대가 함께 읽고 싶은 책으로 선택한 책은 이기주 작가의 <언어의 온도>다. 2016년에 발간돼 판매부수 100만부를 돌파한 이 책은 저자가 일상에서 발견한 의미있는 말과 글, 단어의 어원과 유래, 그런 언어가 지닌 소중함과 절실함을 담았다.

사람들은 이 책을 올 가을 함께 읽을 책으로 추천하면서, 자신의 언어의 온도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설명했다.

“내 주변에서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진솔한 삶의 모습에서 따스한 마음의 정을 느끼게 해주는 한 권의 책.”, “따뜻한 말 한마디는 한 그릇의 밥보다 귀합니다.”, “답답하고 잔잔하게 써내려간 글귀들을 읽다보면 제목을 되뇌이게 됩니다.”

추천의 말들을 찬찬히 읽어보면 ‘함께 읽기’에 동참하지 않곤 못 배길 정도다. 50+가 이 책을 고른 것은 따뜻하고 사랑스런 말에 인색할 수밖에 없는 시대를 살아오며 말이 주는 위로가 절실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북카페를 찾은 시민이 책을 찬찬히 살펴보고 있다

북카페를 찾은 시민이 책을 찬찬히 살펴보고 있다

50+캠퍼스를 드나들며 이 책을 읽게 됐다는 김성희 씨는 “책을 읽고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때 따뜻한 온도의 말을 쓰려고 체크하고 노력하게 되었어요. 50+남부캠퍼스 1층 북카페에 가면 책이 넉넉하게 구비돼 있으니 볕 잘 드는 창가에 앉아서 가을 독서를 즐겨보세요”라고 이야기했다.

<언어의 온도> 외에도 내려놓기의 참 의미를 알려주는 박금선의 <인생 어떻게든 됩니다>, 회갑을 맞은 어머니와 함께 한 유쾌한 여행기인 태원준 작가의 <결국은 해피엔딩이야>, 박완서 작가의 인터뷰집 <박완서의 말>, 나태주 시인의 <꽃을 보듯 나를 본다>, 생떽쥐베리의 <어린왕자> 등 함께 읽으면 좋을 책들이 넉넉하게 준비돼 있다. 올해가 다 가기 전에 책읽기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들은 와서 읽으면 된다.

50+남부캠퍼스 북카페에 가면 함께 읽으면 좋을 책들이 구비돼 있다

50+남부캠퍼스 북카페에 가면 함께 읽으면 좋을 책들이 구비돼 있다

책읽기에 좀 더 특별한 경험을 원한다면 50+남부캠퍼스 열린정원에서 펼쳐질 ‘달밤의 북나들이' 행사에 참석해 보자. 해질녁부터 달밤까지, 노을이 지는 가을밤에 책과 재즈 그리고 커피가 함께 하는 향기로운 시간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부로 나뉘어 북콘서트와 북파티 형식으로 꾸며질 예정으로, 독서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가을 밤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달밤의 북나들이’는 10월 19일(금) 오후 4시부터 저녁 7시까지 50+남부캠퍼스에서 열린다.

문서 정보

요즘 50플러스 남부캠퍼스가 '북적북적'한 이유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은주 생산일 2018-10-19
관리번호 D000003470329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