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열대야 물렀거라" 한여름밤 서울함공원 나들이

문서 본문

안내센터 3층 전망대에서 본 서울함

안내센터 3층 전망대에서 본 서울함

열대야를 피해 강변북로를 내달리다보니 불을 환하게 밝힌 서울함공원이 눈에 들어왔다. 정식 개장 전 이미 한 차례 가봤던 곳이지만 한밤에 불을 밝힌 군함은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지나칠까 잠시 고민하다 야간 개장을 놓치면 후회가 클 것 같아 서울함공원으로 차를 몰았다.

주차를 마치고 서둘러 입장권을 구입하니 안내원이 마지막 도스튼 해설이 시작됨을 알렸다. 야간특별개장 기간 동안 20시부터 1시간 동안 4번 도슨트 해설이 진행되는데 전역한 해군 예비역 군인들이 도슨트로 나선다고 한다.

도슨트의 설명과 함께 서울함 관람을 시작했다. 도슨트는 능숙한 솜씨로 관람객을 인솔했다. 배 곳곳에 대한 꼼꼼한 설명과 함께 지루하지 않도록 중간 중간 ‘퀴즈’를 내며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했다. 도슨트가 서울함에 장착된 전투 장비들의 가격을 나열하자 여기저기서 탄성이 터져 나왔다.

서울함 갑판

서울함 갑판

퇴역 함정 3척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서울함은 길이 102m, 폭 11.6m로 축구장 길이와 맞먹는다. 규모가 큰 만큼 내부 구조가 복잡해 도슨트가 없으면 배의 곳곳을 제대로 둘러보기 힘들다.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니 궁금증을 쉽게 해소할 수 있었다. 20여 분의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병사식당에 전시된 전투식량과 식판

병사식당에 전시된 전투식량과 식판

사병식당에서는 전투식량과 군용건빵 시식행사가 열렸다. 평일 1회, 주말·공휴일 2회에 걸쳐 진행하고 있는데 필자가 도착한 시간에는 행사가 끝나 진열장에 전시된 전투식량을 관람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안내원은 시식 행사는 한 번에 28명만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어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귀띔했다.

잠수정 내부 승조원 침실

잠수정 내부 승조원 침실

서울함 관람을 마치고 잠수함을 품고 있는 안내센터로 향했다. 1991년 우리나라 기술로 만든 돌고래급 잠수함이 전시되어 있는데, 2016년까지 바다에서 임무를 수행하다 퇴역했다고 한다. 잠수함 우측을 절개해 놓아 더 넓고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는데 승조원들이 머무는 공간은 상당히 좁고 답답해 보였다.

고속정 참수리호 전경

고속정 참수리호 전경

안내센터 2층으로 올라가면 구름다리가 나오는데 고속정 참수리호로 가는 길이다. 참수리호는 1978년 건조돼 실전 배치된 고속정으로 2002년 서해 제1연평해전과 제2연평해전에 참전한 함정과 같은 기종이다. 도슨트의 설명을 한 차례 들었을 뿐인데 기관포, 탐색레이더, 조타실 등 곳곳이 어색하지 않고 친숙하게 와 닿았다.

조타기를 조작해보는 어린이

조타기를 조작해보는 어린이

갑판에 올라서자 시원한 바람과 함께 한강의 야경이 한눈에 들어왔다. 더운 날씨 때문인지 산책 나온 시민들과 돗자리에 앉아 담소를 나누는 가족들로 북적였다. 바로 옆 푸드트럭의 고기 굽는 냄새는 식욕을 자극했다. 한밤에 둘러본 서울함공원은 해외 유명 관광지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매력적이었다.

서울함공원 야간 개장은 다음 달 26일까지 계속된다. 주말·공휴일 오후 10시까지 열리는데 최소 1시간 전에는 가야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다.

■ 서울함공원 야간개장
? 기간 : 6.23~8.26
? 시간 : 10:00~22:00(토·일·공휴일) / 평일 10:00~19:00 / 월요일 휴관
? 입장료 : 어린이 1000원, 청소년(군인 포함) 2000원, 성인 3000원br/>
* 국가유공자, 장애인, 65세 이상 노인은 50% 감면
? 야간 개장 주요 프로그램
? 전투식량, 군용 건빵 체험 (18:00~19:30)br/>
? 도슨트 (20:00~21:00)br/>
? 버스킹 (19:00~20:00)
? 홈페이지 : http://seoulbattleshippark.com/xe/main

문서 정보

"열대야 물렀거라" 한여름밤 서울함공원 나들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채경민 생산일 2018-07-16
관리번호 D000003403556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