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박물관 체험! 국내 유일 '기생충박물관'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지난 4월 강서구 화곡로에 ‘기생충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지난 4월 강서구 화곡로에 ‘기생충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적이 나타나면 수컷이 암컷을 꼭 끌어안고 결코 놓지 않는다. 그리고 헌신적인 사랑을 계속한다. 한 번 잃어버리면 다시 찾기가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아예 수컷의 가슴, 배에는 암컷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긴 홈을 갖고 있다. 이렇게 평생 암컷을 끌어안고, 암컷에게 먹이마저 양보하면서,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참으로 위대한 사랑하는 커플이 있다.” 이 거룩한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은 ‘주혈흡충(Schistosome)’이란 기생충이다.

기생충박물관을 견학 중인 아이들

기생충박물관을 견학 중인 아이들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헌신적인 사랑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이색 박물관이 강서구 화곡로에 있다. 지난 4월 문을 연 국내 최초의 ‘기생충박물관’이 바로 그곳이다. 요즘에는 낯선 기생충 이야기, 때론 병을 유발하기도 하고 때론 불치병을 치료하기도 한다는 기생충의 비밀 이야기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박물관은 연면적 674.8㎡(204.12평)의 지하 1층, 지상 3층 구조로, 박물관 입구를 들어서니 사람의 몸에 기생하는 12종류의 인체기생충 그림이 눈에 들어온다.

역사 속 기생충 등을 볼 수 있는 전시관

역사 속 기생충 등을 볼 수 있는 전시관

제1전시실은 기생충에 대한 설명과 역사 속 기생충 등에 대해 알려준다. 기생충의 개념과 분류, 이집트의 파피루수 및 우리나라 동의보감 등 고문서에 등장하는 기생충, 경남 하동군에서 발견된 350년 전 미라가 들려주는 기생충 이야기는 관람객의 흥미를 더한다.

또한 한국 기생충 관리의 역사, 경제성장과 기생충 감염류 변화, 기생충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고, 터치스크린을 이용하면 인체의 장기별로 서식하는 기생충에 대해 알 수 있다. 연가시와 기생충 이야기는 물론 1960년대 학교를 시작으로 봄·가을 꼬박 꼬박 챙겨먹던 회충약, 한 손으로는 코를 막고 선생님께 채변봉투를 내밀던 당시의 교실광경을 재현한 디오라마(diorama)는 엄마 아빠의 어릴 적 추억을 일깨우기에 충분하다.

어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채변봉투 제출하는 날’ 모형

어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채변봉투 제출하는 날’ 모형

2층으로 올라가면 제2전시실 국제관이 나온다. 우리나라 기생충학의 선구자들과 기생충 연구의 발자취, 세계 주요 기생충과 기생충 퇴치를 위한 국제협력사업, 기생충과 감염원의 다양한 표본이 전시돼 있다. 또한 말라리아를 이용한 뇌 매독 치료, 구충을 활용한 천식치료 등 기생충이 사람들의 질병치료제로 유익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세계 주요 기생충에 대해 알려주는 전시

세계 주요 기생충에 대해 알려주는 전시

특히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 학자들이 발견한 기생충 전시코너는 관람객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생충 퇴치 프로젝트인 모니터(채변봉투) 속 기생충을 잡아라’ 게임과 ‘기생충 포토 존’ 등의 체험코너는 박물관의 최고 인기 코너다.

조충 길이 체험 포토존

조충 길이 체험 포토존

이젠 추억 속 이야기처럼 들리는 기생충 박멸과 회충약, 그러나 최근 유기농 채소를 즐겨 찾고, 개·고양이 등 반려동물 증가로 기생충 감염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럴 때 기생충에 대한 비밀을 알 수 있는 ‘기생충박물관’으로 나들이 떠나보자. 다양한 기생충 표본 전시물과 터치스크린, 디오라마, 재미나는 게임읕 통해 기생충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기생충과 감염원의 표본이 전시돼 있다

다양한 기생충과 감염원의 표본이 전시돼 있다

■ 기생충박물관
○ 위치 : 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333 기생충박물관(한국건강관리협회)
○ 관람시간 :
? 1회차 10:00, 2회차 11:00 3회차 14:00 4회차 15:00
? 평일 월~금요일 (토,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관)
? 관람료 : 무료, 예약제로 운영(단체 관람은 3일 전까지 예약)
○ 온라인 예약 : http://parasite.or.kr
○ 찾아가는 길 : 강서구청 정류장 또는 한국건강관리협회 정류장 하차
? 지하철9호선 가양역 8번 출구에서 마을버스(강서05) 탑승
? 지하철5호선 화곡역 4번 출구에서 150m 직진 후 버스(604, 652, 6514 등)
○ 문의 : 02-2601-3284

문서 정보

색다른 박물관 체험! 국내 유일 '기생충박물관'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3735233 등록일 2018-06-02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용수 생산일 2018-06-01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