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에 서울 청소년 미소짓다

문서 본문

중랑구 신현중학교 스트레스 프리 존을 이용 중인 학생들

중랑구 신현중학교 스트레스 프리 존을 이용 중인 학생들

서울시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시범사업 결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범사업 참가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는 결과가 도출됐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내 개선하는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사업을 디자인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생애주기별 스트레스 현황을 조사한 결과, 10대 청소년이 과도한 학습부담과 학력위주 경쟁환경으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중랑구 신현중학교를 사업 시범대상으로 선정하고 ‘스트레스 프리 존’을 교내에 조성하였다. 교실 2.5개 크기 유휴공간을 새롭게 디자인, 리모델링하였다.

신현중학교 학생들은 스트레스 프리 존에서 스스로 스트레스와 우울증 정도를 진단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개인별 휴식, 테라피를 위한 정적인 공간과 또래간 놀이?소통을 위한 동적인 공간에서 적절한 대처방안을 체험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스트레스 프리 존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

스트레스 프리 존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

사업의 실질적 효과 검증을 위해 학생 13명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스트레스 프리 존 이용 전후 뇌파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능력을 의미하는 항스트레스 지수가 이용 전보다 평균 좌뇌, 우뇌 각각 33.7%, 24%로 향상되었다. 일부 학생은 변화정도가 100% 전후의 증가량을 보이기도 했다.

시는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 사업 효과성이 입증된 만큼 이을 ‘청소년 쉼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일선학교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서정협 문화본부장은 “디자인적인 요소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서울시에서는 공공장소에 이를 반영하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학교 뿐 아니라 지하철역사의 물리적 특성과 이용자 행태적 특성을 분석하여 스트레스 요인과 개선 방안을 찾는 솔루션 또한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문서 정보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에 서울 청소년 미소짓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11-30
관리번호 D000003220530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