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이번주말 서울광장서 김장문화제...김치 120톤 나눔

문서 본문

김장문화제에는 외국인들이 한국 김치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도 인기가 높다

김장문화제에는 외국인들이 한국 김치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도 인기가 높다

몇 년 전부터 이 맘 때 김장철이 되면 서울광장에서 일대 장관이 펼쳐집니다. 앞치마를 두른 사람들 1000여명이 광장을 가득 메우고, 또 한결 같이 미소 띤 얼굴로 김치 담그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이렇게 담근 김치가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에 쓰이기에 힘든 줄 모르는 것이겠죠. 김장문화제는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인기입니다.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 김치 만들기를 체험해보기 위해 매년 많은 이들이 한국을 찾고 있습니다.
제 4회 서울김장문화제는 오는 11월3~5일 3일 동안 개최됩니다. ‘김장문화’에 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하고, 맛 볼 수 있는 축제 나들이를 계획해보시면 어떨까요? 미리 신청하지 못했어도 김장문화제를 찾은 이들을 위해 현장 참가도 마련해놨습니다. 또 지방 명물 김치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장터가 함께 열립니다.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서울김장문화제가 열린다. 올해 김장문화제는 민간기업, 단체, 자치구 협력으로 김장나눔이 전년 대비 2배로 확대된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매일 계속되는 김장나눔은 김장문화제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치구, 기업, 민간단체, 일반시민 등 4,700 명이 서울광장에 모여 총 120톤 김장을 담근다. 이날 만든 김장김치는 자치구로 전달되어 겨울철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

김장문화제에서 담근 김치는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한다

김장문화제에서 담근 김치는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한다

지난해 호평 받은 ‘서울김장간’은 1개동에서 2개동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시민이 김장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가족 단위별 김장을 담그고 가져갈 수 있는 ▲우리집 김장간, 대한민국 김치명인들 김장 시연을 만나볼 수 있는 ▲명인의 김장간, 전문 셰프에게 개성 있는 김치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셰프의 김장간, 외국인 대상으로 운영되는 ▲외국인 김장간 등 총 4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서울김장간 프로그램 접수는 모두 마감된 상태이나, 11월 4일 ~ 5일 오후 2시~오후 4시에는 서울광장에서 별도 ‘김장나눔 현장체험존’이 운영될 예정이다. 현장을 방문한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매회 100명, 총4회) 이날 체험한 김장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

아이들이 김치를 주제로 재미있게 놀이를 즐기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아이들이 김치를 주제로 재미있게 놀이를 즐기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놀이, 휴식, 공연이 있는 체험놀이공간인 '김치상상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이 점프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항아리 놀이존’, 대형 풀장에 김장재료 모형을 넣고 어린이가 노는 ‘버물버물 김장놀이’ 및 김장캐릭터 조형물을 설치한 배추정원, 구연동화낭독, 거리상황극 등 아이들이 김장문화를 즐기며 체험하는 다양한 놀거리가 준비돼 있다.

무교로에서는 김치마켓이 열려 광주 등 지역 특산김치를 산지 직송해 시중가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김치를 이용한 퓨전음식을 선보이는 푸드트럭 이외에도 김치주막, 청춘 푸드코트가 열려 김치와 관련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2016년 서울김장문화제

2016년 서울김장문화제

특히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지자체간 교류협력 사업의 하나로 '신안천일염 특별관'을 운영해 판매는 물론 신안천일염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로그램 상세일정과 현장참여에 대한 내용은 서울김장문화제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서울김장문화제 사무국 02-2133-0900

제4회 서울김장문화제

제4회 서울김장문화제

문서 정보

이번주말 서울광장서 김장문화제...김치 120톤 나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10-30
관리번호 D000003181345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