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백년 금단의 땅 ‘용산’ 전시회로 만나다

문서 본문

용산, 금단의 땅을 전하다 순회전시가 11월 8일까지 이어진다.

용산, 금단의 땅을 전하다 순회전시가 11월 8일까지 이어진다.

서울시는 8월 29일부터 11월 8일까지, 백여 년 동안 금단의 땅이었던 용산기지와 주변 도시지역 의미를 되새기는 ‘용산, 금단의 땅을 전하다’ 전시회를 순회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이행되고 있는 용산 주한미군기지 평택기지 이전과 용산공원 공론화 과정에 병행해 시민들이 용산기지와 주변지역에 대한 역사·도시경관 변천사 등을 이해하는 정보 공유 토대로 마련됐다.

8월 29일부터 9월 24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전시를 시작으로, 9월 26일부터 10월 27일까지 용산구청, 11월 1일부터 11월 8일까지 서울시청에서 마지막 전시회를 장소를 이동하며 이어간다. 전시회 기간 동안 시민들 이해를 돕기 위해 매주 세 차례 화·목·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설명회도 진행한다.

시는 지난해부터 용산기지 형성과 변화 과정을 연구하고자 일본 방위성 방위연구소, 미국 국립문서보관청 등 국내?외에 소장되어 있는 용산기지와 관련된 도면, 문서, 사진자료를 조사?수집했다. 이번 ‘용산, 금단의 땅을 전하다’ 전시에서 해방 후 1948년 당시 미군이 점령했던 용산기지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서울 중심공간이자 국가 공원으로 조성될 용산공원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을 시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용산 미군기지 일대는 우리 민족의 아픔이 서려있는 곳으로 조선인 삶의 터전에서 병참기지로 변모했다. 1945년 8월, 광복을 맞이한 조선 땅에서 일본군은 본국 철수를 준비하고, 1945년 9월에 미군에 정식 항복문서를 전달함과 동시에 미군이 용산기지를 접수하게 됐다.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1952년 용산기지를 미군에 정식으로 공여하게 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용산기지는 치외법권 지역이 됐다.

시는 이번 순회 기획 전시회를 통해 향후 용산기지 역사·문화자원 보전 및 활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시민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대국민 참여형 용산공원 조성’ 기반 마련에 지속적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다.

문서 정보

백년 금단의 땅 ‘용산’ 전시회로 만나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8-29
관리번호 D000003120418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