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한강쓰레기 몽땅 ‘먹깨비’에게 양보하세요"

문서 본문

서울시는 여름휴가철을 맞아 한강에서 쓰레기 잘 버리기 캠페인 `몽땅 깨끗한강`을 전개한다. 사진은 먹깨비 캐릭터 쓰레기통서울시는 여름휴가철을 맞아 한강에서 쓰레기 잘 버리기 캠페인 `몽땅 깨끗한강`을 전개한다. 사진은 먹깨비 캐릭터 쓰레기통

서울시는 여름휴가철을 맞아 한강에서 쓰레기 잘 버리기 캠페인 `몽땅 깨끗한강`을 전개한다. 사진은 먹깨비 캐릭터 쓰레기통

휴가철을 맞아 하루에도 수많은 인파가 오가는 한강공원. 하지만 그 뒤에 아무렇게나 버려진 쓰레기들은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쓰레기들을 먹어치우는 먹깨비들과 함께 깨끗한 한강을 만드는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을 펼칩니다. 재미있는 이벤트에 참여하고, 아름답고 쾌적한 한강 만들기에도 동참해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여의도 한강 공원에서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줄이기 위해 시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은 한강 여름축제인 ‘한강몽땅축제’ 기간 내 8월 3일, 5일, 12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재미있는 이벤트와 함께 실시된다.

축제가 열리는 여름철에는 평소보다 쓰레기 배출량이 2배 이상 급증하여 매년 시민들의 불만 제기가 끊이지 않고, 시민의식 부재라는 언론의 지적도 많았다.

시는 단속과 감시보다는 쓰레기 버리는 행위를 재밌고 즐거운 경험으로 느끼게 하고, 시민 스스로 쾌적한 환경을 만든다는 자긍심을 갖게하는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을 마련하게 됐다.

캔?술병 먹깨비, 일회용기 먹깨비, 전단지 먹깨비, 쓰레기 봉투 먹깨비(왼쪽부터)

캔?술병 먹깨비, 일회용기 먹깨비, 전단지 먹깨비, 쓰레기 봉투 먹깨비(왼쪽부터)

이번 캠페인에는 쓰레기를 몽땅 잡아먹는 ‘먹깨비’라는 캐릭터가 등장해 시민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끌고, 시민은 쓰레기를 먹깨비에게 버린다.

먹깨비 모양으로 디자인된 쓰레기통은 여의도 한강 공원에 배치될 예정이다. 캔만 먹는 먹깨비, 전단지만 먹는 먹깨비, PET만 먹는 먹깨비 등 먹깨비 쓰레기통이 배치되어 시민들이 쓰레기통에 쓰레기 버리는 행위에 재미를 더해준다.

다양한 크기의 먹깨비 쓰레기통과 더불어 농구 골대 모양의 먹깨비 쓰레기통도 눈에 띈다. 농구 게임을 하듯 주어진 통에 쓰레기를 버리면서 무단투기를 자연스럽게 막는다.

먹깨비 캐릭터 쓰레기통

먹깨비 캐릭터 쓰레기통

쓰레기 버리기 이벤트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는 먹깨비 쓰레기 봉투, 스티커, 배지, 파우치, 에코백, 나들이가방 등 소정의 경품이 제공된다. 또한 먹깨비를 그려주는 페이스페인팅, 쓰레기 버리지 않기를 다짐하는 포토존에서 가족, 연인, 시민들이 사진을 찍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등 캠페인 동참을 격려한다.

유연식 시민소통기획관은 “기존의 감시, 벌금, 단속 위주의 계도형 활동만으로 쓰레기 무단 투기 행위가 근절에 한계가 있고, 시민 스스로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의식개선이 중요하다”며, “향후에도 I·SEOUL·U와 함께 교통안전, 기초질서 지키기 등 시민이 재미있게 참여하고 즐기는 캠페인 확산을 통해 서울시민의 품격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도시브랜드담당관 02-2133-6197, 몽땅깨끗한강 페이스북

■ I?SEOUL?U와 함께하는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
○ 일시 : 2017. 8.3(목), 8.5(토), 8.12(토) / 16:00~20:00
○ 장소 : 여의도한강공원 내 이벤트광장과 물빛광장 주변
○ 주최 : 깨끗한 한강을 꿈꾸는 사람들, 몽당(夢黨)
○ 참가방법 : 온라인 SNS 및 현장참여
○ 주요 내용
① 몽땅 담아라 : 쓰레기 봉투 나눠주기 (여의나루역 앞)
② 몽땅 버려라 : 쓰레기 모아 쓰레기 존에 버리기 (물빛광장, 이벤트 광장 등)
③ 몽땅 던져라 : 쓰레기 모아 쓰레기 통에 던지기 (농구골대형 쓰레기통 등)
④ 몽땅 챙겨라 : 쓰레기 모아오면 선물주기 (캐릭터상품, 에코백, 파우치 등)

쓰레기 무단투기를 줄이기 위한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이 재밌는 이벤트와 함께 진행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줄이기 위한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이 재밌는 이벤트와 함께 진행된다

문서 정보

“한강쓰레기 몽땅 ‘먹깨비’에게 양보하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7-27
관리번호 D000003088565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