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해야 해! 사피엔스 캠프, 과학체험 교실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캠프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텐트 앞에서 부족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하자센터

캠프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텐트 앞에서 부족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여름방학이 시작됐습니다. 아이는 환호성을 지르지만, 부모는 한숨이 먼저 나옵니다. 방학이 됐으니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고 싶지만, 도대체 어디서 뭘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무료지만 남부럽지 않은 방학 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서서울예술교육센터의 ‘사피엔스 캠프’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의 ‘과학체험교실’이 그것인데요. 학교에서 경험하기 힘든 체험인 만큼 놓치면 후회하실 거예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캠핑도 하고 예술놀이도 하고! ‘사피엔스 캠프’

‘사피엔스 캠프’는 11~13세 아이들이 캠핑하며 예술놀이를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8월 13일부터 2박3일 간 서서울예술교육센터에서 진행된다.

참여 어린이들은 2박3일 간 6개 부족(팀)으로 나뉘어 서서울예술교육센터에서 또래들과 함께 먹고, 자고, 놀며 예술과 환경을 주제로 한 놀이 활동에 참여한다. 예술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사피엔스(인간형)’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린이들이 4차 산업혁명과 환경오염, 상호간 돌봄 결핍 등 여러 사회문제에 맞서 주변 환경을 재구성해볼 수 있도록 ▲로봇친구 만들기 ▲목공예 워크숍 ▲‘물·흙·소리·불·빛·바람’ 부족별 활동 등 다채로운 예술놀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평소 오후 6시까지만 운영하는 서서울예술교육센터의 공간 이곳저곳을 탐색하며 야외교육공간에서 영화도 즐기고, 캠프 파이어도 경험해 볼 수 있다.

흙의 다양함을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생태감수성을 기르는 `흙부족` 어린이들의 활동모습ⓒ하자센터

흙의 다양함을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생태감수성을 기르는 `흙부족` 어린이들의 활동모습

‘사피엔스 캠프’는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어린이·청소년 전용 예술교육 공간인 ‘서서울예술교육센터’와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하자센터)가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신청은 7월 24일부터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프로그램 신청접수 페이지 바로가기)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총 30명을 모집하며, 참여 어린이는 8월 4일 개별 발표될 예정이다. 기타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서서울예술교육센터(02-2697-2600)로 문의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

■ 부족별 세부 활동내용
○ 물부족 : 무지개 만들기, 물미끄럼틀, 물벽화놀이 등
○ 흙부족 : 흙벽 만들어보기, 미장, 흙공 만들어 놀기, 텃밭놀이, 식물관찰하기
○ 소리부족 : 리듬을 나누어 흥을 즐겨보기, 비행기 소음을 즐기고 표현해보기
○ 빛부족 : 태양광 패널 만들어보기, 미디어를 활용한 빛과 그림자를 즐겨보기
○ 바람부족 : 비닐봉투를 재료로 활용해 풍등 만들어보기, 비닐집 만들기, 바람놀이터
○ 불부족 : 화덕을 활용해 요리해보기, 캠프파이어 등

식품의 타르 색소 분리 실험 모습

식품의 타르 색소 분리 실험 모습

내가 미래의 과학자! ‘어린이 과학체험 교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8월 8일과 9일 양일간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어린이 과학체험 교실’을 과천시 장군마을 주암동에 위치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개최한다.

과학체험 교실은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두 시간 동안 진행되며 식품의 타르색소 분리, 용액의 pH 측정, 손에 있는 세균 배양하기 실험 등을 진행한다. 또 미세먼지 측정, 식품 유해 물질과 식중독균 검사 등을 진행하는 최신 정밀 분석 실험실을 견학한다.

체험 교실에 참여한 어린이들에게는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보건 환경 연구 예비 과학자’ 증서도 수여한다.

참여 신청은 24일 오전 9시부터 회당 40명을 모집하며 서울시 공공 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연구원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체험 교실의 진행을 지원하는 자원 봉사 활동 신청을 받는다. 주로 하는 일은 행사 접수, 실험 과정 보조, 실험 마무리 등이다.

자원 봉사자는 하루 5명씩 이틀간 총 10명을 모집하며 봉사 시간은 3시간이 인정된다. 봉사 활동 참여를 희망하는 중·고등학생도 서울시 공공 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보건환경연구원 여름방학 어린이 과학 체험 교실
○ 운영 일시 : 2017. 8. 8(화)~ 8. 9(수) 09:30~11:30(2시간)
○ 접수 일시 : 2017. 7. 24(월) 09:00부터 8.7(월)14:00까지
○ 접수 인원 : 초등학교 3~6학년 1일 40명(이틀 중 하루만 예약 가능)
○ 접수 방법 : 서울시 공공 서비스 예약 사이트에서 신청(참가비 무료)
○ 초등학생 과학 체험 교실 내용
 - 식품의 타르 색소 검사, 어린이 손바닥의 세균 확인 실험
 - 첨단 실험실 견학(서울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식품 검사 실험실)
○ 문의 : 보건환경연구원 02-570-3271

문서 정보

이건 꼭 해야 해! 사피엔스 캠프, 과학체험 교실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0829033 등록일 2017-07-22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7-21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