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청년해외취업, 서울시가 돕는다!" 1인당 330만원 지원

문서 본문

청년들

‘기회가 된다면 해외 취업을 하고 싶어요.’ 구직자 10명 중 9명이 해외취업을 원할 정도(잡코리아·한식재단 2017.2)로 최근 해외 취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취업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서울시는 전문기관과 손잡고 청년해외취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키로 했습니다. 올해 말까지 청년 100명에게 1인당 최대 33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해외취업에 적합한 청년 100명을 선발해 밀착 지원한다. 직무 및 의사소통 중심 어학을 중심으로 10월까지 교육을 완료하고, 11월부터는 본격적인 해외 일자리 매칭을 시작해 올해 안에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청년이 선호하는 미국, 일본,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패션 ▲디자인 ▲IT ▲호텔 ▲마케팅 등 청년적합 직종에 대한 취업을 알선하고 지속적으로 청년들의 목소리를 청취해 국가와 분야는 늘려나갈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많은 시간이 소요됐던 교육 비중은 줄이고, 해외취업처 고용형태, 임금, 근로시간, 작업장 안전, 교육훈련, 급여수준, 후생복지 등 일자리의 질도 꼼꼼히 따져 청년들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정당한 대우를 받으며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지원금은 1인당 최대 330만원.

외국어 능력을 갖춘 청년들의 경우, 취업희망 국가별 기업 문화, 현지 예절 등에 대한 필수 교육 이후 즉시 온-오프라인 취업 알선을 추진하여 취업준비 기간을 단축한다.

청년ⓒ뉴시스

이번 사업은 서울시와 지난 5월30일 서울시 해외취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전문기관 3곳이 ▲해외 취업처 확보 ▲구직자 선발 및 교육 ▲취업알선 ▲사후 관리 등을 민관파트너십으로 진행한다.

선발된 청년들에 대한 1인당 지원금은 최대 330만원이며, 항공비, 교육비, 취업알선비, 비자발급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오는 26일부터 서울거주 만18세 이상 34세 미만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어 수준과 전공별 지원자를 모집한다. 모집 일정, 취업 대상 국가, 지원내역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일자리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집인원의 30%는 취약계층에게 선발기회를 제공해 사업 공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면접ⓒ뉴시스

서울시는 아울러 청년중심 뉴딜일자리와 서울시 기술교육원과 연계한 지원도 병행한다.

해외 기업들이 요구하는 일 경험 기회는 뉴딜일자리에서 제공한다. 또 기술교육원에서 해외 취업에 필요한 국가별?직무별 연수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이미 지난 6월 10일 500여 명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해외진출 멘토링콘서트’를 개최, 해외취업전문가와 외국계?다국적기업 현직자로부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오는 23일에는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에서 화웨이 등 중국 다국적기업 취업설명회가 개최되며, 7~8월에도 유럽 다국적기업 취업(7월 7일), 동남아 4개국(베트남, 미얀마, 인도네시아, 태국)진출(7월 21일), 해외창업 희망 청년을 위한 특강(8월 4일)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홈페이지 : 서울시 일자리포털
문의 : 02-2133-5438

■ 서울시 청년 해외일자리 사업 개요
○ 지원 내용 :
- 기초상담 및 컨설팅
· 1:1 해외취업 컨설팅
· 해외취업 역량 진단
· 해외취업 멘토링 및 특별강연
- 해외취업 대비 교육
· 해외생활 대비 소양교육
· 어학교육, 직무교육·면접스킬 교육 및 모의면접 실시
- 취업알선
· 구직자의 적성?역량을 고려한 취업처 알선
· 국가별 비자 프로세스 진행(비자 발급비, 보험료, 국제 우편료 등 지원)
· 현지면접 참여시 항공비, 숙박비 지원
- 사후관리
· 취업자 사후관리 및 현지 생활지도
· 미취업자 국내외 취업처 알선 지속(※ 세부내용은 협력기관/국가/직무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협력
기관
대상국가
(취업 목표인원)
주요
직무
모집
일정
신청
자격
참여자
선발방법
㈜글로벌
인턴십
컨설팅
미국
(15명)
패션, 경영, 무역,
엔지니어링, IT, 호텔조리
2017.
6.26.
~7.10.
- 서울 거주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 미취업자

- 해외취업 분야 관련 전공자 및 경력자, 해당 국가별 어학자격증 소지자 우대

- 모집인원의 30%는 취약계층에게 배정

· 각 운영기관 홈페이지에 서류접수후, 면접으로 최종선발
일본
(3명)
IT, 엔지니어링,
일반사무
싱가포르
(2명)
엔지니어링,
일반사무, 마케팅
(주)Soft
Engineer
Society
일본
(40명)
IT,
엔지니어링
1차) 2017.
6.28
~7.30
2차) 2017.
8.1
~8.27
서초여성
인력
개발센터
싱가포르
(10명)
호텔 F&B,
Front Office
2017.
6.26.
~7.14.
말레이시아
(20명)
현지 호텔 예약
한국 고객 CS 상담
미국
(10명)
웹 그래픽
디자이너

문서 정보

"청년해외취업, 서울시가 돕는다!" 1인당 330만원 지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6-21
관리번호 D000003049125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