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문 연 '인터스텔라' 체험관...서울시립과학관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서울시립과학관에서 체험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뉴시스

서울시립과학관에서 체험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

서울에 첫 청소년 과학관이 문을 엽니다. 서울시는 5월 19일 노원구 하계동에 ‘서울시립과학관’을 개관한다고 전했습니다. 5월 19일부터 21일까지는 개관 기념 과학축제도 마련돼 있는데요. 3D프린팅·드론 등 다양한 과학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달 말까지 입장료가 무료인 만큼, 생활 속 과학원리를 쉽게 접하고 싶다면 참여해 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청소년을 위한 과학관을 노원구 하계동 충숙근린공원 일대에 설립했다.서울시립과학관은 지상 3층,지하 1층 규모로 △상설전시실 △메이커 스튜디오 △아이디어 제작소 △3D 스페이스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4개실로 구성된 상설전시실은 서울의 일상을 △공존(생태·환경·건축) △생존(인체·유전·물질) △연결(뇌과학·우주,수학) △순환(힘·에너지)’으로 4가지 테마로 구분하고, 전시콘텐츠에 맞는 색상을 도출하여 표현하는 등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서울시립과학관 전경

서울시립과학관 전경

지상 1층 별관 ‘메이커 스튜디오’는 새로운 창작물을 구상·제작하고, 발표와 전시, 교육까지 한 번에 가능한 복합공간으로 운영되며, 학생, 교사, 일반인, 아티스트, 메이커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층 G전시실 내 ‘아이디어 제작소’에는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대형 3D 프린터, 초고화질 3D 스캐너 등 16종의 장비가 구비되어 있다.

서울시내 한복판에서 영화 인터스텔라의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3D 영상관’도 운영된다. B 전시실에는 체험자와 운영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마련돼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원하는 화면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다.

아이디어 제작소

아이디어 제작소

서울시립과학관은 기본 과학전시물 관람·체험뿐만 아니라, 직접 실험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밖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중·고등학생 및 시민을 대상으로 기초 및 맞춤 교육프로그램을 연중 수시로 운영하며, 청소년의 탐구 능력을 높이고, 미래 과학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차별화된 특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일상 생활 속에서 과학을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넓히기 위해 토론회, 북콘서트, 팟캐스트 방송, 유명과학자 초청 특강 등 다채로운 시민참여형 과학문화행사도 연중 개최된다.

전시실

전시실

한편, 이번 개관을 기념하여 학생, 교사 및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2017 서울시립과학관 사이언스 페스티벌(Science Festival)’이 5월 19일부터 5월 21일까지 전시실, 교육실 및 옥외 공간에서 다양하게 진행된다.

이날 현장에서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이동천문대인 스타카(STAR CAR)를 만날 수 있으며, 최근 VR(가상현실)과 드론에 대한 청소년과 일반인의 관심이 높은 만큼 드론날리기, 시뮬레이션 등의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과학 책 읽기 문화 확산을 위한 ‘과학독서 여행’, 유명 강사 및 저자와 함께하는 ‘과학특강’, 현직 과학교사의 자원봉사로 진행되는 ‘과학마술쇼’도 진행된다.

참여 체험존에서는 모형 로켓날리기(서라벌고), 요술 신호등 칵테일(혜성여고) 등 학생들의 재치 있고 발랄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실험과 체험 부스가 운영(총 35개교, 51개 부스) 된다.

메이커 스튜디오에서는 목공교실 홍보와 함께 연필 만들기, 잠자리 색칠하기 등 만들기 체험도 진행한다.

2017 서울시립과학관 사이언스 페스티발 프로그램

2017 서울시립과학관 사이언스 페스티벌 프로그램

과학관은 어린이, 청소년(7세~19세)은 1,000원, 성인은 2,000원의 입장료가 있으며, 개관을 기념해 개관일인 19일부터 31일까지는 입장료가 무료이다. 각 프로그램은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유료 또는 무료로 예약이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하절기(3월~10월)는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공휴일에는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동절기(11월~다음해 2월)에는 평일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토요일·공휴일에는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매년 1월1일, 설·추석 당일이며, 관람권 매표시간은 개관시간부터 폐관시간 60분전까지이다.

홈페이지 :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
문의 : 서울시립과학관 02-970-4521

문서 정보

서울에 문 연 '인터스텔라' 체험관...서울시립과학관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0127856 등록일 2017-05-18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5-17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