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자전거 타시게요? 무료 안전교육 받으세요~

문서 본문

자전거 운전 인증제

자전거운전인증제

유아·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 성인 대상 시민교육 등

2017년 자전거안전교육이 더욱 새로워졌다. 작년과 달리 올해엔 시민교육·직장인 주말교육 등을 신설하고 연간 37회 이상의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어린이집·유치원 및 복지관 등 신청기관 20곳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는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을 운영한다. 또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하여 100개교를 선정, 5월부터 학교별 방과 후 자전거 교실을 운영하고, 수능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자전거교육도 실시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자전거시민교육(입문·초급과정) ▲자전거강사교육(시민강사자격 취득과정) ▲자전거정비교실 ▲직장인을 위한 주말 자전거교육 등이 열린다.

자전거시민교육에는 상황별 자전거운전요령 등의 실습교육 비율을 63%에서 80%까지 확대하고,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방법 등 실용적인 내용을 추가했다.

자전거강사교육은 전문교육과 시험을 통해 시민강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올해는 자격취득기준을 강화를 위해 시민교육 수료자를 우선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자전거정비교실은 연간 8기수를 초급(1~6기)·중급반(7~8기)로 구분 운영해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자전거 구조를 익히고 정비수리기술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자전거의 날을 맞아 한강 여의도공원 현장 희망자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즉석 교육,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마련한 직장인 주말 교육, 수화로 수업하는 청각장애우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한다.

2011년부터 시작한 운수종사자 대상 자전거교육도 지속 실시한다. 운수종사자의 안전의식을 개선하고 자전거 이용자를 배려할 수 있도록 버스·택시·화물 교육 시 자전거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희망자는 서울시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에서 안내 서류를 내려 받아 전자우편(bikelife@hanmail.net)을 통해 신청하면 누구나 무료로 제대로 된 자전거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02-420-5430으로 하면 된다.(☞ 2017 자전거 안전 교육 세부내용)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

찾아가는 자전거운전인증제 시범운영

한편, 올해부터는 신청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는 ‘찾아가는 자전거운전인증제’도 시범운영한다. 이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서울시내 모든 초등학교로 자전거운전인증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전거운전인증제’는 서울시가 필기시험과 기능·주행시험에 합격한 어린이(초3~중3)에게 일종의 면허를 자체적으로 부여하는 제도이다.

양천구(교통공원), 송파구(어린이안전교육관)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4,185명이 수료하였다.

한편, 시에서는 아동용·성인용 자전거 안전 이용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자전거 안전 교육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하고 있다.

아동용은 ‘우당탕탕 경찰서’ 서장님이 등장하여 노래율동과 함께 자전거 안전 수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성인용에서는 스포츠 스타 레이양과 함께 반드시 알아야 할 자전거 에티켓을 배우게 된다.

홍보 영상은 서울시교육청 및 각 자치구에 배포 완료하였고, 또한 서울시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 서울시 자전거 (bike.seoul.go.kr)

문의 : 다산콜센터 120, 자전거정책과 02-2133-2758

문서 정보

자전거 타시게요? 무료 안전교육 받으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4-17
관리번호 D000002974096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