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정월대보름 특별한 추억 북촌에서 만들어요

문서 본문

정월 대보름맞이

도심 속 한옥주거지 북촌에 위치한 북촌문화센터에서 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하는 <정월 대보름 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 대보름’은 신라시대부터 이어져온 우리 고유 명절이다. 대보름 달빛이 질병과 액을 물리치는 밝음을 상징한다하여, 새해 첫 보름달을 바라보며 한 해의 안녕과 복덕을 기원하는 다채로운 세시풍속이 전해지고 있다.

북촌 주민과 국내·외 방문객들이 함께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새해의 소원 성취를 기원하는 공연과 세시풍속 체험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제공된다.

‘지신밟기’ 공연에서는 북촌 내 소재하고 있는 대동세무고등학교 풍물놀이반 ‘대동4H회’ 학생들이 북촌주민들의 화합과 건강, 행운을 기원하며 북촌문화센터에서 신명나는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악 공연은 전문 국악인들로 구성된 ‘예술나눔’ 공연단의 민요, 궁중무용, 가야금 병창, 대금 연주가 진행된다.

특히 중요무형문화재 제19호 선소리산타령 이수자 안종미의 ‘뱃노래’, ‘창부타령’ 등 경기민요와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정초롱의 ‘사랑가’, ‘새타령’ 등은 국내·외 방문객과 주민이 함께 흥겹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지신밟기` 공연, 국악 공연

`지신밟기` 공연, 국악 공연

온 가족이 함께 ‘복조리 만들기’와 ‘새해 덕담 쓰기’ 체험을 통해 새해의 소원 성취를 빌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이번 ‘복조리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면 짚풀공예가 박진희 강사와 함께 올해의 복을 가득 담을 수 있도록 나만의 복조리를 만들어볼 수 있다. 또한 서예가 하복자 강사와 함께 사랑하는 사람에게 한 해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덕담도 멋지게 적어 선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외에도 북촌 주민들과 방문객이 정월대보름 음식 나눔을 통해 화합을 다지고 한 해의 건강을 기원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귀가 밝아지고 기쁜 소식만 듣게 된다는 ‘귀밝이술’,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는 ‘부럼’, 액운을 물리친다는 ‘오곡밥’ 등 대보름 음식을 정성스럽게 준비하여 다함께 나누어 먹는 행사를 진행한다.

복조리 만들기, 새해 덕담 쓰기, 음식나눔

복조리 만들기, 새해 덕담 쓰기, 음식나눔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유서 깊은 한옥주거지, 북촌에서 맞이하는 이번 정월 대보름 행사는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세시풍속을 체험하고 마을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온 가족이 함께 나들이해 선조들의 정겹고 신나는 전통문화를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는 북촌은 남산한옥마을이나 민속촌 등과는 달리, 실제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생활공간이므로, 방문 시 주민들을 배려하는 ‘조용한 관광’이 되도록 주의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 북촌한옥마을 ‘정월 대보름 맞이’ 행사개요
○ 일시 : 2017. 2. 11(토) 10:00~17:00
○ 장소 : 북촌문화센터(종로구 계동길 37)
○ 행사내용 및 비용
- 전통문화체험(10:00~15:00) : 복조리 만들기, 새해 덕담쓰기(각 재료비 3,000원)
- 민속공연 한마당(15:00~16:00) : 지신밟기 및 국악공연(무료)
- 대보름음식 체험(16:00~소진 시) : 귀밝이술, 부럼, 나물, 오곡밥 나눔(무료)
○ 세부 프로그램

프로그램 진 행 장 소 시 간
전통문화
체험
새해 덕담 쓰기 하복자 강사 안방 10:00~15:00
복을 한가득 복조리 만들기 박진희 강사
정월대보름 음식체험 한옥조성과 앞마당 16:00~
※ 소진 시 마감
민속공연
한마당
지신밟기
(입구→앞마당→정자→뒷마당)
대동세무고등학교 센터 전체 15:00~15:20
귀밝이술을 다함께 마시며
한해의 소원을 기원
사회자 : 안종미
(경기민요 이수자)
뒷마당 15:20~15:25
국악공연
1.궁중무용 - 배순열
2.가야금병창 - 정초롱
3.대금연주 - 이주언
4.경기민요 - 안종미
‘예술나눔’ 공연단 15:25~16:00

문의 : 북촌문화센터 02-2133-1371,1372, 서울 한옥 홈페이지(hanok.seoul.go.kr)

문서 정보

정월대보름 특별한 추억 북촌에서 만들어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2-09
관리번호 D000002896664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