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설 당일 가장 막혀, 26일보다 27일 귀성 추천

문서 본문

도로ⓒ뉴시스

기쁜 마음을 안고 떠나는 귀성길. 그러나 설레는 마음도 잠시. 도로에서 반나절을 보내고 나면 ‘여긴 어디? 나는 누구?’ 상태가 되죠. 서울시는 설 연휴를 맞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합니다. 매년 실시해 오던 지하철?버스 대중교통 확대 공급과 함께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를 제공합니다. 날씨예보처럼 서울 시내 7개 도시고속도로의 일별?시간대별 소통상황을 미리 예측해 주는 시스템인데, 올 연휴엔 설 당일인 28일 가장 혼잡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좀 더 편한 귀성을 원한다면 오늘 기사 놓치지 마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올림픽대로 등 시내 7개 도시고속도로 소통상황 예보 제공

일기 예보를 보고 나들이 계획을 세우듯?이제 교통도 혼잡구간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서울시는?연휴 기간 시간대별 혼잡 구간을 미리 확인하여 귀성·귀경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설 연휴 서울 시내 7개 도시고속도로의 일별·시간대별 소통상황을 예측한 `도시고속도로 교통 예보`를 제공한다.

'도시고속도로 교통 예보'는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한남~양재), 강변북로 등 서울 시내 7개 도시고속도로 일별·시간대별 소통상황을 예측해 1월 18일부터 서울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설 연휴기간 소통상황은 '설날 당일' 도시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되나, 4일 연휴로 인해 귀경 차량들이 분산되어 설 당일을 제외하고는 혼잡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시는 연휴 전날인 26일 보다는 27일에 고향으로 내려가고, 설날인 28일을 피해 서울로 돌아오면 교통 혼잡을 피해 한결 편안한 귀성, 귀경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는 역귀성객도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역 등 주요 기차역과 터미널을 경유하는 지하철 역사에 ‘1회권 교통카드 이용 안내문’을 부착하고, 근무 요원을 보강 배치할 계획이다.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BIT(버스정보안내단말기)에는 단말기별로 행선지를 표출해 역귀성객의 초행길 버스 이용을 도울 예정이다.

더불어 1월 11일부터 안전운행을 위한 대중교통 시설 특별 점검에 들어갔으며, 연휴 기간에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도심 유동인구 밀집지역, 자동차 전용도로 진출입부 등 교통사고 취약지점 특별 안전관리와 도심 주요 지점 소통관리와 음주 단속도 실시한다.

대중교통 막차시간 등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교통포털’, ‘지하철안전지킴이’ 등 모바일 앱과도 연계해 제공할 계획이다.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 (topis.seoul.go.kr/predict)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 (topis.seoul.go.kr/predict)

1월 28일~29일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지하철·버스 막차 연장

이와 함께 시는?명절 당일 1월 28일 밤부터 29일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2시간 연장 운행키로 했다.

지하철 1~9호선은 종착역 도착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하므로, 각 역과 행선지마다 막차 탑승시간이 상이해 사전에 운행정보를 확인하고 탑승하는 것이 좋다. (☞역사, 터미널 지하철 막차 시간표 )

시내버스도 서울역·용산역·영등포역·청량리역 및 SRT가 개통된 수서역을 포함한 5개 기차역과 서울고속터미널·동서울터미널·남부터미널·상봉터미널 4개 버스터미널을 경유하는 133개 노선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버스는 주요 기차역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앞 정류소(차고지 방면 기준)에서 새벽 2시까지 이용 가능하도록 연장 운행한다. 역과 터미널을 2곳 이상 경유하는 노선의 경우 마지막 정류소를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아울러 올빼미버스 9개 노선 70대와 심야 전용 택시 2,400여대도 연휴기간 내내 정상 운행한다.

시립묘지 경유 버스 증회,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 확대

한편 서울시는 시립묘지 성묘객에게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1월 28일~29일 이틀 간 용미리·망우리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4개 노선을 증회 운행한다.

망우리 시립묘지는 201번(구리~서울역), 262번(중랑차고지~여의도), 270번(상암동 차고지~망우리), 용미리 시립묘지는 703번(문산, 선유리~서울역)을 이용하면 된다.

서울에서 출발하는 시내 5개 터미널 경유 고속·시외버스도 1월 25일~1월 28일 4일간 하루 평균 774대가 증편 운행된다. 평소 오전 7시~오후 9시까지 운영되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한남IC~신탄진IC)도 1월 26일~30일 오전 7시~다음날 새벽 1시까지로 운영시간을 확대해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빠른 귀성을 돕는다.

시는 운영시간 확대에 따른 시민 혼란 최소화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주요 진입 10개 지점 20개소에 설치한 입간판과 전광판(VMS)을 통해 운영 확대 정보를 1월 17일부터 사전 안내하고 있다.

○ 홈페이지
?- 도시고속도로 교통 예보
?- 서울교통정보센터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문서 정보

설 당일 가장 막혀, 26일보다 27일 귀성 추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1-20
관리번호 D000002878583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