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겨울아 공원에서 놀자~" 39가지 방학 프로그램!

문서 본문

겨울 프로그램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겨울방학을 맞아 서울시는 아이들을 위해 내년 1월부터 2월 말까지 월드컵공원 등 서울시내 6개 공원에서 생태체험, 예절교육, 공예교실 등 39가지의 다채로운 겨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겨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원은 월드컵공원, 길동생태공원, 보라매공원, 서울숲공원, 남산공원, 독립공원이다.

서울의 공원 겨울방학 체험 프로그램 현황도

서울의 공원 겨울방학 체험 프로그램 현황도

공원별 프로그램 세부 일정 및 참가비 자세히 보기

▲ 마포구 월드컵공원 : 화석 만들기 등 10가지 체험 프로그램, 12.20(화) 접수

겨울철 자연생태가 궁금하다면 ‘초등교육 과정과 연계한 요일별 생태교육 4종’을 추천한다.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1시에 진행하는 실내외 교육프로그램으로 로제트 식물 관찰, 곤충들의 겨울나기, 겨울눈 관찰, 화석 만들기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 초등교육 과정과 연계한 요일별 생태교육 4종(월드컵공원 내 평화의공원)

프로그램 로제트식물 관찰(화) 곤충의 겨울나기(수) 겨울눈 관찰(목) 화석 만들기(금)
내용 실내 : OHP액자로 식물본뜨기 실내 : 곤충세밀화 나무 목걸이 만들기 실내 : 꽃눈과 잎눈 세밀화 그리기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화석이 주는 정보에 대해 학습하고 화석 액자 만들기 체험
야외 : 로제트 식물 성장장소 및 식물특징 관찰 야외 : 땅속, 나무껍질 등을 살펴 곤충들의 겨울나기 관찰 야외 : 공원에 자라는 나무들의 겨울눈과 수피 관찰

‘요리와 만들기’를 좋아한다면 노을여가센터 프로그램이 제격이다. 오메기떡·견과강정·감귤찹쌀떡 등의 요리교실과 현수막가방·석고방향제·비누꽃 등의 공예교실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주말에는 복조리, 전통제기, 윷, 가오리연을 만들어볼 수 있다.

▲ 중구 남산공원 : 전통예절 프로그램과 한자교육 프로그램, 12.20(화) 접수

남산공원 호현당에서는 어린이와 학생들이 훈장님에게 전통인사법과 설날 세배하는 방법 등의 전통예절을 배우는 ‘나는 예의바른 어린이’ 프로그램과 유아들이 유건과 도포를 갖춰 입고 옛 서당교육을 체험하는 ‘호현당 서당체험’을 진행한다.

남산공원 `나는 예의 바른 어린이` 프로그램 모습

남산공원 `나는 예의 바른 어린이` 프로그램 모습

또한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자교육프로그램 ‘아동놀이한자’, ‘이달의 한자’도 진행된다.

▲ 성동구 서울숲공원 : 겨울 생태 프로그램과 봄 체험 프로그램, 12.21(수) 접수

서울숲공원에서는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1월 3일부터 19일까지 서울숲 곳곳을 누비며 곤충, 사슴, 새, 겨울식물 등을 만날 수 있는 ‘서울숲 겨울탐험대’가 1~3기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온가족이 다양한 겨울놀이를 즐길 수 있는 ‘겨울아 숲에서 같이 놀자’와 나무들의 겨울나기 전략과 겨울 속 자연의 신비를 찾아보는 ‘겨울나무 이야기’ 등이 운영된다.

또한, 난대·열대식물과 나비정원이야기를 듣을 수 있는 ‘곤충식물원 투어’, 곤충식물원의 나비를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특강으로 들려주는 ‘서울숲의 나비’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 강동구 길동생태공원 : 일요가족나들이 등 11가지 프로그램, 12.25(일) 접수

서울의 대표적 생태공원인 길동생태공원에서는 24절기를 주제로 매주 일요일마다 ‘일요가족나들이’를 진행한다. 생태해설가와 공원을 산책하며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각각의 절기에 맞는 다양한 먹거리와 놀거리를 통해 자연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다.

또한 ‘입춘행사 프로그램’은 입춘에 맞춰 2월 4일에 가족과 함께 입춘대길(立春大吉) 입춘방을 쓰고, 봄 향기가 가득한 무순으로 또띠아를 만들어 먹는 ‘입춘행사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생태해설가와 공원을 탐방하며 직접 동식물을 관찰하고 배우는 ‘생태체험’부터 짚과 흙, 나뭇가지 등 자연물을 이용해 ‘미술공예 작품을 만드는 체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길동생태공원 `입춘행사` 프로그램 중 입춘방 쓰기와 무순또띠아 모습

길동생태공원 `입춘행사` 프로그램 중 입춘방 쓰기와 무순또띠아 모습

▲ 서대문구 독립공원 : 손놀이 공방 프로그램, 12.26(월) 접수

독립공원에서는 1월 중 매주 수요일에 봄기운을 미리 느낄 수 있도록 종이꽃 리스, 수국화분, 벚꽃장식물을 만드는 손놀이 공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동작구 보라매공원 : 어린이 조경학교 등 8가지 프로그램, 12.26(월) 접수

공원에서 나온 목재, 솔방울, 볏집 등 자연부산물을 이용하여 장식용품과 생활용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자연물을 이용한 공예품 만들기’와 ‘꿀벌비누 만들기’, ‘새끼꼬기와 사리비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어린이 조경학교’는 어린이가 직접 공원을 기획해보고 자기만의 공원을 설계해보는 프로그램으로, 1일 7시간 참여하면 수료증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공원 내 겨울철새의 종류와 생활상을 알아보는 ‘겨울철새 만나기’ 프로그램과 공원에 서식하는 곤충, 나무 등의 겨울나기를 알아보는 ‘공원친구들의 겨울나기’도 아이들의 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라매공원 `새끼꼬기와 사리비 만들기`, `어린이 조경학교` 프로그램 모습

보라매공원 `새끼꼬기와 사리비 만들기`, `어린이 조경학교` 프로그램 모습

서울의 공원 겨울방학 체험프로그램 참가예약은 12월 20일(화)부터 각 공원별로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parks)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yeyak.seoul.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공원은 겨울철에도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며,?“많은 시민들이 찾아와 겨울방학을 건강하고 유익하게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대공원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 4호선 대공원역 출구 앞 진입로를 다양한 나무와 꽃, 잔디밭으로 정비하여 ‘서울대공원 입구숲’으로 재개장했으니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

문의 :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02-2133-2046),

서울의 산과 공원(parks.seoul.go.kr/parks)

문서 정보

"겨울아 공원에서 놀자~" 39가지 방학 프로그램!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12-19
관리번호 D000002847480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