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AI 조류독감 확산 방지 위해 방역 강화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작업 중인 서울대공원 ⓒ뉴스1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작업 중인 서울대공원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급속히 확산되며 AI 위기경보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시민안전에 대한 보다 철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서울시는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에 대응화기 위해 한강 철새도래지, 가금 사육시설 등의 방역을 철저히 시행 중이다.

서울시는 지난 10월 1일부터 ‘서울시 AI 특별방역대책본부’ 및 25개 자치구, 7개 사업소에 ‘AI방역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강과 지천 등 철새 도래지에 대해 ▲철새 탐조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조류관찰대 4개소(강서습지생태공원 1, 난지 2, 고덕 1) 및 조류탐방로 4개소(강서습지생태공원, 난지생태습지원, 암사생태공원, 고덕수변생태공원) 임시폐쇄 조치를 11월 23일 시행했다.

시에서 운영하는 서울대공원과 어린이대공원에서 사육하고 있는 1,481마리의 조류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동물원 조류시설에 대해 1일 1회 소독과 예찰 활동을 벌이는 동시에, 모든 진입차량에 대한 소독 등을 시행하고 있다. 한편, 11월 28일부터 어린이대공원 들새장 관람을 중지하고, 11월 29일부터 서울대공원 큰물새장 및 공작마을 내부관람을 중지했다.

더 이상의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을 방지하고 인체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필요하다. 가금류 사육농장 방문과 주요 철새도래지의 출입을 자제하고,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길 당부한다.

■ 조류독감 인체감염 예방요령
① 손씻기, 양치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②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③ 손으로 눈, 코, 입 만지기를 피해주세요.
④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⑤ 실내를 청결히 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⑥닭, 오리, 계란 등은 75℃에서 5분 이상 조리하면 안심할 수 있어요.
⑦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⑧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 방문 후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공·항만에서는 국립검역소에, 귀국 후에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즉시 신고하세요.

 

문서 정보

서울시, AI 조류독감 확산 방지 위해 방역 강화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8456738 등록일 2016-12-17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12-16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