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카드뉴스] 알아두면 쓸모 있는 44가지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

알아두면 쓸모 있는 44가지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

서울시는 2019년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 개관을 앞둔 공공시설과 시민생활에 밀접한 제도, 정책 중 미리 알아두면 좋을만한 유용한 정보들을 한 데 모아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발간했습니다.

이번에 소개된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 은 아래와 같이 5개 분야의 총 44개 사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① 미래 서울 11건 ② 안전 서울 12건 ③ 복지 서울 13건 ④ 균형 서울  5건  ⑤ 민주 서울  3건

제로페이. 서울시는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제로페이 서울을 도입했습니다. 소비자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고, 판매자는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받아 가맹점에서 QR코드를 인식 후 금액만 입력하면 간단히 결제가 가능합니다.

사대문안 제한속도 변경. 보행자 교통사망사고를 줄이고,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사대문안의 간선도로는 시속 50km/h, 이면도로는 시속 30km/h로 제한속도를 낮춥니다. 3월까지 교통안전시설 설치공사가 완료 이후 과속단속카메라 등을 통해 단속이 이루어집니다.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 설치.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골목형시장에 진압력이 높은 전통시장 자율소화장치를 5월부터 배치하고, 7월부터는 소방차 통행이 어려운 곳에 설치했던 보이는 소화기를 노점상 밀집지역, 고시원·학원가 등의 다중밀집장소의 거리에 확대설치 할 예정입니다.

아동수당 확대지급. 올해부터 아동수당이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지급되며, 1~8월까지는 만6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9월부터는 만7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될 예정입니다.

어린이집 차액보육료 지원. 서울시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3~5세 아동의 부모부담금인 실보육료와 정부지원 보육료의 차액을 전액 지원하여 100%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느린학습자 도서관 시범운영. 발달장애 등으로 독서와 정보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느린학습자들이 책을 소리 내어 자유롭게 읽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시끄러운 도서관 1곳을 2월부터 시범운영하며, 느린학습자들을 위한 쉬운 글 도서도 만들어 보급합니다.

서울형 임신·출산·육아 웹사이트 운영. 3월부터는 여러 웹사이트에 퍼져있던 임신·출산·육아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단계별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 종류의 신청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서울형 임신·출산·육아 웹사이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전태일 노동복합시설 개관. 노동에 대한 권리와 가치가 존중받고 보호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태일 노동복합시설이 종로구 청계천로에 오는 3월 개관합니다. 전시·공연·교육·문화행사 진행 및 공유사무공간과 근로자 법률 상담 등이 제공됩니다.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서울시 전자책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손쉽게 열람이 가능하며, 1월초 유관기관, 자치구 등에 책으로도 배포할 예정입니다.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 서울시 전자책 (e-book) 바로가기

문서 정보

[카드뉴스] 알아두면 쓸모 있는 44가지 2019 달라지는 서울생활 - 문서정보 : 등록부서명, 등록일, 담당부서명, 원문
등록부서명 정보공개정책과 등록일 2019-01-09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