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제안/문의

"정책 제안/문의"는 공개된 행정정보와 기록을 보시고, 시민 여러분들께서 해당 정보에 대해 정책제안을 하시거나 문의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책제안

정책제안 절차 이미지

정책제안 절차 이미지 설명

  1. 첫째, 의견과 공감을 받습니다.
  2. 둘째, 시민과 공무원,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실현위원회에서 꼼꼼히 살피고 최종 선정합니다.
  3. 셋째, 실현위원회에서 선정된 제안으로 가능보고서를 만들어 시민에게 공개후 투표를 합니다.
  4. 넷째, 시민은 투표로 최종 결정된 제안을 어떠한 정책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1. ‘민주주의 서울’에 올라온 시민의 제안은 일정기간 동안 다른 시민의 의견과 공감을 받는 과정을 거칩니다.
    공감을 많이 얻은 제안은 관련 부서로 옮겨져 전문가와 담당 부서의 답변을 받게 됩니다.
  2. 2. 채택된 제안은 (가칭)실현위원회로 옮겨집니다.
    시민과 공무원,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실현위원회는 어떤 제안이 실현 가능한지 꼼꼼히 살펴보고 실현 가능하다고 판단한 제안을 최종 선정합니다.
  3. 3. (가칭)실현위원회는 최종 선정된 제안의 실현 방법을 함께 논의하고 (가칭)실현가능보고서를 만들어 시민에게 공개합니다.
    이렇게 공개된 제안은 시민의 토론을 거친 후, 시민의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시민의 투표로 최종 결정된 제안을 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실행합니다.
  4. 4. 시민은 이 단계에서, 결정된 제안이 어떻게 정책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진행 과정을 자세히 공개하고, 시민은 자신의 결정으로 실행되고 있는 정책을 확인하면서 함께 실행합니다. .

문의

문의처리 절차 이미지

문의처리 절차 이미지 설명

시민이 정보소통문의하기를 통해 응답소에 민원,제안 신청을 하면, 통합접수자는 단순민원일 경우 즉시 답변을 합니다. 일반 민원이나, 제안일 경우 통합접수자가 각 부서관리자에게 분배를 하며, 해당 부서관리자는 처리담당자를 지정하게됩니다. 이때 지정된 처리담당자가 복합성 민원 협의 와 처리 및 답변을 합니다. 이때 답변은 휴대전화 문자나 전자우편, sns로 시민에게 처리결과를 통보합니다.

  1. 1. 문의하기 : 서울시정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 누구나, 간편하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2. 2. 문의처리 절차 : 신청(시민) → 즉시 답변 또는 처리부서 지정(응답소) → 담당자 처리 → 처리결과 알림(휴대전화 문자, 전자우편)
    • 시민이 신청한 민원제안 중 즉시 답변이 가능한 사항은 응답소에서 즉시 처리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한 내용은 해당기관 부서에서 처리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만족도 평가하기(결과확인 화면)'에서 추가 답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소통광장의 세부 정보화면에서도 '문의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담당자에게 정책에 대한 문의를 편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