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제안/문의

"정책 제안/문의"는 공개된 행정정보와 기록을 보시고, 시민 여러분들께서 해당 정보에 대해 정책제안을 하시거나 문의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책제안

정책제안 절차 이미지

정책제안 절차 이미지 설명

  1. 첫째, 제안을 등록합니다.
  2. 둘째, 등록 후 10일간 시민투표를 진행합니다.
  3. 셋째, 열표이상 득표한 제안은 득표 후 20일간 제안을 검토합니다.
  4. 넷째, 분기별 1회씩 좋은 제안 선정회의를 진행합니다.
  5. 다섯째, 분기별 1회씩 좋은 제안 컨테스트를 진행합니다.
  1. 1. 제안 등록하기 : 서울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형식없이,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천만상상 오아시스 이용)
    • 자유제안 : 서울시에 관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제안할 수 있습니다.
    • 테마제안 : 정해진 주제에 대해, 정해진 기간 동안 제안할 수 있습니다. (천만상상 오아시스)
  2. 2. 시민 투표 : 제안 등록 후 10일간 서울시에서 꼭 실행해야할 제안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 '15년초 부터는 정보소통광장에서도 정책제안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문의

문의처리 절차 이미지

문의처리 절차 이미지 설명

시민이 정보소통문의하기를 통해 응답소에 민원,제안 신청을 하면, 통합접수자는 단순민원일 경우 즉시 답변을 합니다. 일반 민원이나, 제안일 경우 통합접수자가 각 부서관리자에게 분배를 하며, 해당 부서관리자는 처리담당자를 지정하게됩니다. 이때 지정된 처리담당자가 복합성 민원 협의 와 처리 및 답변을 합니다. 이때 답변은 휴대전화 문자나 전자우편, sns로 시민에게 처리결과를 통보합니다.

  1. 1. 문의하기 : 서울시정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 누구나, 간편하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2. 2. 문의처리 절차 : 신청(시민) → 즉시 답변 또는 처리부서 지정(응답소) → 담당자 처리 → 처리결과 알림(휴대전화 문자, 전자우편)
    • 시민이 신청한 민원제안 중 즉시 답변이 가능한 사항은 응답소에서 즉시 처리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한 내용은 해당기관 부서에서 처리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만족도 평가하기(결과확인 화면)'에서 추가 답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소통광장의 세부 정보화면에서도 '문의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담당자에게 정책에 대한 문의를 편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