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와 사업자를 위한 정보공개 활용하기!

※2015년 정보소통광장 리뉴얼에 따라 관련 내용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편은 창업자를 위한 정보공개서비스 활용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혹시 창업계획을 수립하거나 사업계획서를 만들 때, 정확한 통계나 현황이 아닌 "감"으로 의사결정을 하지는 않으신가요?

"감"으로 의사결정한 사항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면 다행이지만, 아무래도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없이 진행한다면 그만큼 위험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이해없이 도전한 사업이라면 생각만큼 잘 안될 가능성도 크지요.

 

 

의사결정은 주관적인 감으로 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정량적 데이터를 토대로 해야 합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와 더불어 1인 창업 패러다임 등 근래에 많이 이슈가 되는 사업자, 창업자 분들을 위하여 정보소통광장의 활용법을 연구해보았습니다. 모두가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비결! 같이 알아볼까요? ^^

 

목차
1. 서울시의 통계를 알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마케팅 전문가
2. 오프라인 창업을 한다면? 상권분석부터 하세요~
3. 창업 지원계획 꼭 챙기세요~

 

 

 

1. 서울시의 통계를 알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마케팅 전문가

정량적 데이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고객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통찰력 확보를 위하여 꼭 필요합니다.정보소통광장에 공개된 행정정보들 속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찾아서 활용한다면 데이터 수집 시간을 대폭 줄이고, 그 만큼 사업에 대한 질높은 고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소통광장 내 통계관련 메뉴 및 세부내용 설명
메뉴명 세부내용 비고
 생활통계 서울시민의 생활상을 통계화하여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 바로가기
통계로 본 서울 서울의 주요 통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분야별 100대 통계를 제공 바로가기
통계정보 서울통계 홈페이지에 등록된 각종 통계자료를 제공 바로가기

 

특히 통계로 본 서울은 서울통계 홈페이지에서 시민들이 가장 많이 본 100대 항목을 분야별로 제공하고 있고, 통계 값을 클릭하면 세부 통계표까지 볼 수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확인하고, 세부적인 정보까지 체크하여 사업계획서에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정량적 데이터가 가장 필요한 이유는 바로 잘못된 의사결정이 내려지기 전에 바로잡을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의 공식 통계를 꼭 확인하시고 창업 사업계획 수립시에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통계로본서울 화면

 

▲ top

 

 

 

2. 오프라인 창업을 한다면? 상권분석부터 하세요~

오프라인 창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잠재고객 확보가능성입니다. 집객 가능성이라고도 하는 이 말은, 고객을 얼마만큼 확보할 수 있느냐를 나타내며, 상권분석 및 입지 등을 산정할 때도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오프라인 창업을 할 때 이러한 잠재고객의 수요를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는 바로 유동인구입니다.

 

보행량 비교 그래프  이미지

유동인구 그래프 이미지 설명

단위: 보행량(인/15hr)

지난 2009년 유동인구조사와 동일 지점 1,982지점(신설지점 제외)의 유동인구 총량을 비교한 결과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주일 평균 유동인구는 2009년 5,165명에서 2012년 5,384명으로 4.3%증가하였으며, 이는 출퇴근 시간대의 유동인구는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09~18시 ‘생활시간대’ 유동인구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일 평균 유동인구는 2009년 5,227명에서 5,449명으로, 토용일 유동인구는 2009년 4,913명에서 5,126명으로 증가했다.

 

☞ 서울 유동인구조사결과 바로가기

 

유동인구란 특정지점을 기준으로 일정시간 동안 이동한 총보행량(사람의)으로 정의되며, 서울시는 주기적으로 유동인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이 분석 보고서는 "정보소통광장의 서울의 통계(생활통계)"에 공개되고 있습니다.

 

서울 유동인구 조사개요
○ 보행활동의 촉진은 도시의 활력 증진, 지역경제 발전, 도시시민의 건강 증대, 교통혼잡 완화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최근 보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최근 상권의 변화 등 사회경제적 변동, 교통수단의 신설(지하철 노선연장 및 신설, 버스정류장의 이전 및 제거 등), 각종 도시정책의 집행 등으로 인해 2009년과는 다른 유동인구 특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완조사의 필요성이 대두됨
 
목적
○ 유동인구 조사를 통해 서울시 유동인구의 지점별, 시간대별, 토지유형별 유동인구의 변동특성을 파악하여 보행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함
○ 수집된 유동인구조사 자료는 시정운영을 위한 정책자료 및 공공기관의 유동인구 관련 기준 정립, 민간 부문의 각종 마케팅자료,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됨

 

유동인구 조사결과 화면

 

 

서울시 유동인구 분석 자료를 토대로 잠재고객 확보가능성을 추정해보고, 시간대별 보행량 등의 추가적인 정보를 토대로 세부적인 사업계획을 세워보시면 어떨까요? 특히 시간대별 보행량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잠재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을 볼 수 있고 고객이 많이 몰리는 시간과 적은 시간을 산정할 수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또한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을 세울때에도 이러한 데이터를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입지선정만을 위한 데이터라고 생각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집객을 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프로모션/마케팅인데,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기획 중이라면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포인트 지점을 식별하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시간대를 선정하는 등의 마케팅 목적으로도 매우 훌륭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일별 보행량, 월요일은 5,423명, 화(목)요일은 5,457명, 수요일은 5,467명, 금요일은 5,766명, 토요일은 5,209명

 

고객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이러한 분석 자료들은 "생활통계"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생활통계"의 분석 데이터를 항상 체크하시면 집객에 성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이해하는데서 집객은 시작된다는 것, 잊지마세요~

 

▲ top

 

 

 

3. 창업 지원계획 꼭 챙기세요~

서울시는 창업자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하여 지속적인 경제활성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업초기에는 다양한 시행착오에 따른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큐레이팅과 관련된 정책지원을 받는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사업 안정권에 안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창업 지원정책 등을 찾을 때는 정보소통광장에서 통합검색이나 결재문서에서 검색을 해도 되지만, 행정정보공표의 정보를 활용하는 것도 활용팁입니다. 행정정보공표는 시민이 정보공개를 청구하기 이전에 미리미리 주요 항목을 공개하는 제도로써, 정보소통광장의 행정정보공표는 시민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12개 분야에 대하여 320여종의 정보를 주기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창업 지원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이 경제>창업지원 분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창업자와 사업자를 위한 정보공개 활용하기 화면

 

창업지원과의 '창업종합 지원계획'을 선택하여 보면, 세부적인 정책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콘텐츠 화면 하단의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문의를 해주시면 해당부서 담당자가 직접 답변을 해드리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계획수립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종합 지원계획 문서의 샘플화면

 

지금까지 "창업자와 사업자를 위한 정보공개 활용하기!"를 안내해드렸습니다. 
서울시의 방대한 행정정보 속에는 창업자나 사업자를 위한 알짜 정보들도 함께 있습니다. 보다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환경과 고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인식하시고 서울시의 공식 데이터를 사업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비결! 이었습니다 ^^

▲ top

 

 

담당정보
정보공개정책과김우성02-2133-5673
저작권
1110t1
주제별분류
행정ㆍ기타
키워드
사업자, 스타트업, 마케팅, 100배활용하기, 창업, 사업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