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리뉴얼) 정보소통광장이 다시 한번 진화합니다.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설명

서울 정보소통광장이 2015년 10월, 시민의 알권리 신장을 위하여 다시 한번 진화했습니다.

이제 서울시와 자치구 뿐만아니라 17개 투자출연기관의 결재문서까지 공개됩니다. 2015년 정보소통광장은 공개범위 확대 및 서비스 품질을 크게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정보소통광장! 어떤 부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더욱 투명하고 맑은 서울시 (17개 투자출연기관 결재문서 공개)

개별적으로 결재문서를 공개하거나, 아예 공개를 하지 않던 17개 투자·출연기관이 부기관장급 이상 결재문서 원문공개 서비스를 적용하여 정보소통광장에 공개합니다. 이는 서울시의 모든 투자·출연기관이 결재문서 자동공개에 동참하는 것으로 전국에서 최초로 추진되는 사례입니다.
지난 해 11월 발표된 투자·출연기관 혁신방안의 과제들이 잘 진행되는지 시민이 직접 결재문서를 보고 감시할 수 있어, 선언적 혁신 방안에 멈추는 것이 아닌 실질적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출연기관 결재문서까지 공개

투자출연기관 결재문서까지 공개 이미지 설명

17개 투자출연기관 : 서울메트로, 서울시설공단,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SH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연구원, 서울의료원, 서울산업진흥원, 신용보증재단, 세종문화회관, 여성가족재단,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복지재단, 시립교향악단, 자원봉사센터, 서울장학재단, 서울디자인재단

1. 서울시는 전국에서 최초로 17개 투자출연기관 기관장 및 부기관장급 결재문서 공개.
2. 생산일 기준 1주일이내 공개 원칙.
3. 서울시와 동일한 결재문서 공개 서비스실시(온라인 문서뷰어 제공 : 시민의 문서열람권 확보).
4. 재가공이 가능한 유형의 파일 제공(관인을 제거한 파일, 편집가능한 문서 파일).
5. 개정된 저작권법에 따른 CCL 및 공공누리 탑제(표시)

 

2. 서울시 관련 연구자료 총망라 (정책연구자료 통합 플랫폼 서비스)

기관별로 분산, 고립화 되어 있던 정책 개발이나 연구 등의 자료 및 결과물들을 정보소통광장에 통합 서비스하여, 시민이 일일이 정책·연구자료를 찾아다니지 않고 정보소통광장에서 바로 찾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습니다. 기존에는 본청 및 사업소, 공사 및 출연기관, 시의회 정책 연구자료를 각각의 기관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공개하여 이용 시민의 불편 초래 및 유사 연구 중복시행의 우려가 존재했습니다.

이제 정보소통광장을 통하여 기관별로 분산되었던 자료들을 한 곳에서 통합 서비스함으로써 검색 편의성 및 자료 공개의 실효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축적된 800만건 이상의 행정정보와 연구자료를 한데 묶어 서비스하여 보다 넓은 차원에서의 정보 열람과 자료의 수집·획득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3. 주민이 주인이 되는 서울 (주민참여사업 정보 전면공개)

서울시는 소통과 참여에 기반한 주민이 주인이 되는 서울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민참여는 시정에 대한 의사형성 단계부터 집행단계까지 주민의 의사를 반영하고 주민과 행정이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주민참여에 따라 진행된 사업들의 계획부터 결과까지 관련된 결재문서를 전면 자동 공개하는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주민참여 사업의 결재문서 원문공개는 이러한 주민참여 사업들의 핵심 정보와 실행계획서를 공개하고, 계획 및 집행에서 결과에 이르는 모든 결재문서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주민참여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었는지를 시민들이 온라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주민참여사업 정보소통광장 서비스 개편

주민참여사업 정보소통광장 서비스 개편 이미지 설명

주민참여사업은 주민참여 활성화 기반 구축, 주민의 참여기회확대, 주민과의 거버넌스구축, 알권리 강화 및 책임행정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정보소통광장은 2015년10월28부터, 주민참여사업실행계획서와 주민참여사업별 결재문서를, 계획부터 진행 결과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민참여사업 결재문서를 전면 자동공개합니다.

 

4. 행정정보와 공간정보의 융합 (주요 정책 및 건설사업 정보에 테마 지도 연계)

정보소통광장이 보유한 행정정보 중 장소와 관련이 있는 콘텐츠를 추려 서울형 지도태깅을 이용하여 공간정보와 융합, 시민들이 입체적으로 지도와 함께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시민이 많은 관심을 보이거나 큰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구성된 ‘서울의 정책’과 ‘건설사업정보’ 중 지리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하여 공간정보와 융합을 시도하여 제공합니다.

지리정보연계 화면

 

5. 지금! 시민이 가장 많이 찾는 질문 서비스 (실시간 다산콜센터 FAQ 제공)

특정 시즌이나 이슈가 발생하면 120(다산콜센터)에는 비슷한 질문이 많이 몰리게 되는데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금, 시민이 가장 많이 찾는 질문을 정보소통광장에 서비스합니다.
기존에 서비스되고 있던 120 주요 질문 콘텐츠에 실시간 질문수를 접목시켜, 정보소통광장의 홈페이지 하단에 12개 상위 질문을 표출·서비스하는 것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에 대하여 다산콜센터에 전화하지 않더라도 시민들이 온라인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제 행사정보, 취업정보, 민원서류 발급, 마을변호사 이용 등 현시점에서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이는 정보소통광장이 단순히 시정과 정책방향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시정과 민원정보를 편리하고 빠르게 제공하며 이를 토대로 상호 소통하는 온라인 협치 플랫폼으로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작점이 됩니다.

실시간 다산콜센터 제공화면 - 시민 생활밀착형 정보, 시의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6. 정보의 맥락을 한눈에 파악 (정보별 연관문서 제공 수준 향상)

정보소통광장에서는 각각의 행정정보에 대하여 전·후, 유사 관계 등 다양한 관점에서 맥락을 살펴볼 수 있도록 연관 문서를 2013년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 문서 맥락 서비스를 통하여 시민분들께서 시정과 행정정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텍스트마이닝은 비정형 정보인 결재문서 등에서 중요 문자를 추출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정보소통광장에서는 키워드(태그) 자동추출과 문서번호에 의한 인용/참조문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관 문서 서비스는 방대한 정보소통광장의 콘텐츠들을 맥락에 맞춰 자동으로 큐레이션하여 시민분들께 보다 체계적이고 편리한 행정정보 이용환경을 제공합니다.

 

 

 7. 확 바뀐 검색 서비스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필요한 정보를 내 품에!)

방대한 정보소통광장의 콘텐츠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대폭 개선하여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사용자 인터뷰와 설문 등으로 수합된 시민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보다 정확하게 정보를 검색하기 위하여 제공된 상세검색 기능이 일반 시민들의 눈높이에서는 어렵게 느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에 따라 상세검색 중 시민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을 선별하여 ‘검색필터’로 서비스합니다.

 검색필터는 메뉴선택, 기관선택, 기간선택, 공개구분, 결재자 직급, 일반문서 포함여부, 파일유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합검색 화면의 좌측에 표출되어 직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민분들은 필요에 따라 전체 자료를 대상으로 검색하거나, 본청과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정책연구기관을 별도로 선택할 수 있고, 엑셀 등 특정 파일유형만을 선택하는 등 간편하고 빠르게 검색의 범위를 조정하면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확 바뀐 검색 서비스 화면 - 메인화면 검색조건추가, 통합화면 검색필터, 결재문서 검색조건추가 화면

 

 

문서 정보

(2015 리뉴얼) 정보소통광장이 다시 한번 진화합니다. - 문서정보
담당자 송정아 등록일
담당부서 정보공개정책과 전화번호 2133-5672
라이선스 CC BY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후 사용가능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