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주요질문

행정서비스헌장에 관한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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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①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② 제공방법과 절차  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시민고객에게 약속하는 제도

도입목적

 ○ 행정서비스제공 체재개선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
 ○ 명확한 서비스 내용의 공표ㆍ이행으로 행정서비스 품질 제고
 ○ 서비스 제공과정의 시민참여 활성화로 고객우선주의 구현
 ※ ‘1998년 행정개혁 차원에서 영국의 “시민헌장(Citizens Charter)"을 모태로 도입

추진근거

(지침)

 ○ "행정서비스헌장규정" (대통령훈령 제257호, 2009.09.04)
 ○ "서울특별시 행정서비스헌장 규칙" (규칙 제3724호, 2010.01.14)

사례

 ○ [강남구] 불친절 민원 실비보상품 지급
   - 대   상 : 공무원의 불친절이나 잘못된 안내로 인해 구청을 다시 방문 하였거나 피해를 본 경우

   - 보상품 : 1만원권 문화상품권

기타사항

 ※ 행정서비스헌장 조회 경로 : 서울시청 홈페이지 → 응답소 → 응답소 메인화면 상단부 "민원정보 즐겨찾기" → 행정서비스 헌장

           

문서 정보

행정서비스헌장에 관한 문의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신속행정담당관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07-07-04
관리번호 D0000020276670 분류 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