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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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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 서울시 복지건강실 장애인자립지원과에서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한 업무에 대해 주무업무를 이관하여 처리하는 센터

  - 서울시에서 시보조금을 지원하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등의 업무를 처리함.

○ 목적

   : 일상생활에서 편의시설에 대한 관련단체 및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유도로 편의시설의 설치를 촉진하고 장애인의 편의시설의 적정한 유지,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편의시설 확충 및 운영을 도모한다.  

○ 사업내용

  가. 운영주체 : 서울특별시 지체장애인 협회 

  나. 시민 촉진단 구성       - 핵심요원: 장애인단체 간부, 시민단체 간부, 관계 전문가(예:건축사)등으로 20명 내외로 위촉한다.

     - 일반요원: 장애인단체 직원, 건축사 등 관계 전문가로 5명을 기준으로 하여 각 구별로 위촉한다.          

  다. 주요업무기능

     - 대상시설의 편의시설체에 대한 홍보 및 안내           

     - 편의시설 미설치 및 부적정한 운영상황 파악 

     - 시청 및 구청에 편의시설 운영실태 신고 및 의견제시 등  

  라. 운영방법           

   ① 시민촉진단 사무국 운영

      - 전담 사무요원 1인을 배치하여 시민촉진단의 사무국 기능을 총괄, 수행한다.      

   ② 시민진단 위촉

      - 장애인 단체 및 노인단체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당사자 대표는 물론 범국민적 인식확산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민단체 등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 건축사 등 관계 전문가를 포함함으로서 편의시설과 관련된 전문적 기술적 자문이 가능하도록 한다.          

      - 시민촉진단으로의 역량과 자질을 갖춘자를 엄선함으로서 편의시설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보수교육 실시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을 대상으로 하여 년 1회의 기초교육을 실시한다.            

      - 관계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편의시설의 이해를 고취하고 관계법령을 완벽하게 숙지토록 함으로써 촉진요원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 시민촉진단의 역할과 활동방법 등 전체적 운영내용을 교육한다.            

   ④ 정기회 운영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을 대상으로 월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마련함으로서 편의시설과 관련된문제점에 대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활동사례 및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촉진단의 활동역량을 강화시킨다.             

    ⑤ 편의시설 홍보, 계몽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들의 분기별 홍보활동을 통하여 사회일반의 편의시설에 대한 의식을 고취           

      - 홍보물 발간을 통하여 편의시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 

      - 가두행진 및 전단배포 등으로 대중 다수에게 홍보함으로서 효과를 제고            

    ⑥ 체크리스트 개발 및 조사활동          

      - 대상시설별 편의시설 설치 실태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전문관계인의 자문을 받아 개발하고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으로 하여금 지역내의 편의시설 설치, 운영 실태를 파악하도록 함

      - 자료를 종합하여 시장에 반영함으로서 행정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⑦ 활동실적 및 개선 사례집 발간          

     - 핵심요원 및 구별 일반요원들의 활동실적 및 개선사례를 종합하고 우수한 사례를 발굴하며            

     - 각 지역별 편의시설 설치 실태 및 운영실태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           

     - 상기 사항들을 종합, 정리하여 매년말 사례집을 발간 각급 기관에 배포함으로서 편의시설에 대한 사회일반의 관심제고 및 이해를 도모  

    ⑧ 기타사항           

     - 대상시설의 편의시설 미설치 및 부적정한 운영(예: 장애인운영 주차장 관리미비 및 위반차량 )에 대하여는

         관계 시설주관기관에 신고하여 개선 및 시정을 유도

▣ 사무국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17-13) 이룸센터 404호

 ○ 수신자 전화 : 전화 080-798-5413,  팩스 02-797-5415

 ○ 홈페이지 : www.psos.co.kr (한글 도메인 : www.서울시편의시설시민촉진단.com)

 ○ 담당자 : 서울특별시 편의시설설치시민촉진단 차윤아 대리

  ※ 서울특별시 지체장애인 협회 : 전화 02-797-5413 ~5414, 팩스 02-797-5415, 홈페이지 (http://www.sappd.or.kr)

  ※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 전화 02-790-5413, 팩스 02-797-5415

  ※ 서울특별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 : 전화 080-798-5413, 팩스 02-797-5415

문서 정보

서울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08-11-04
관리번호 D0000020274252 분류 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