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소비자보호원)에서는 어떤 상담이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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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대표번호 ☏ 1372 (전화번호는 이번호만 안내)

상담 시간 평일 09:00~18:00 상담가능. ( 단, 점심시간 12:00~13:00 상담불가 )

연락처 대표번호: ☏ 1372

팩 스 : 043-877-6767

주 소 :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명 용두로 54(두성리 600) 한국소비자원(우 27738)

인터넷 :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http://www.kca.go.kr

특이사항 소비자 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원, 민간소비자단체,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함.



전화상담(국번없이 ☎1372)은 서울의 한국소비자원과 전국에 소재한 민간소비자단체,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신속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인터넷상담(http://www.kca.go.kr)은 소비자 상담센터 홈페이지에서 상담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답변을 받으실 기관을 한국소비자원과

민간 소비자 단체중에서 선택할 수 있음.



Q .1372번으로 전화해도 소비자원으로 전화가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A .자동차, 금융ㆍ보험, 의료서비스 등 전문품목을 제외한 일반품목의 경우 소비자단체나 지방자치단체 상담원에게 상담전화가 우선 연결되도록

1372소비자상담센터 시스템이 설계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일반품목의 경우 대부분 소비자단체나 지방자치단체로 상담전화가 연결되고 있음.



Q . 소비자원의 상담서비스를 꼭 받고 싶은데 방법은?

A . 소비자상담센터 포털(www.ccn.go.kr)의 인터넷상담을 이용하시면 한국소비자원을 선택해서 상담신청을 할수 있음.

상담 내용       

  1.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2. 물품 및 용역의 규격ㆍ품질ㆍ안전성ㆍ환경성에 대한 시험ㆍ검사 및 거래조건이나, 방법에 대한 조사ㆍ분석

  3. 소비자보호 관련 제도와 정책의 연구 및 건의

  4. 소비생활의 합리화 및 안전을 위한 각종 정보의 수집과 제공

  5.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교육 및 홍보

  6. 국민생활 향상을 위한 종합적인 조사ㆍ연구

  7.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보호를 위해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의뢰한 조사ㆍ심의 등의 업무

  8. 의료사고 상담. - 성형수술 외과 내과 진료등으로 인한 사망,발병 등에 대해서도 상담이 가능함.

○ 전화 1372, 해당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기재하여 상담도 가능함. 한국소비자원내 의료팀에서 분쟁해결

  9. 근저당 설정비 환급 상담 -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를 누른 후, 3번(금융보험)을 선택 상담가능



▣ 근저당설정비 환급 신청

※ 2012년 3월 23일 이후부터는 근저당설정비 환급관련 소비자 상담만 진행. 피해구제 신청은 접수 받지 않음.

- 근저당설정비 환급관련 전화상담이 폭주하여 가급적 우편이나 인터넷상담을 이용하는 것을 권유

○ 근저당 설정관련 피해구제 접수대상

- 2003년 1월 1일 이후 주택담보(근저당) 대출 건(단, 상가, 토지, 건물 등 주택외의 부동산은 대상이 아님)

○ 소비자피해구제 신청 방법

- 우편 : 피해구제신청서(첨부파일1)를 다운받아 관련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우편으로 접수

주소 : (137-700)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 246 (염곡동 300-4)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1국

피해구제신청시 증빙(제출)자료 : 소비자피해구제신청서, 대출거래약정서 사본, 근저당설정계약서 사본,

근저당설정비 납입영수증 등 설정비 납입 증빙서류 사본(상기 제출자료를 소지하지 않을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자료를 요구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상담 :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ccn.go.kr)에서 "상담신청-인터넷상담-인터넷상담신청" 코너에 증빙자료

(우편접수방법 참조)를 첨부하여 피해구제 신청

  10. 기타 소비자보호 관련 업무

     

어린이 안전넷  ○정부 차원의 어린이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어린이안전넷”은 어린이안전 종합 정보망으로서 어린이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생활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유형 및 예방요령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곳

○연락처 080-900-3500 , 홈페이지 http://isafe.go.kr/index.jsp

시험/검사 의뢰 - 구입한 상품이나 사용하고 있는 상품의 진위 및 변질여부, 안전성 등을 알고자 할 때에는 실비로 시험검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 시험 의뢰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시면 30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 전화 1372 / 팩스 (02) 529-0409

내용 증명 내용증명 우편제도 : 내용증명 우편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문서 정보

한국소비자원(소비자보호원)에서는 어떤 상담이 가능한가요?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2955 등록일 2015-08-14
분류 경제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다산콜센터 생산일 2015-08-13
라이선스 CC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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