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교량 위 횡단보도에 보행자 작동 신호등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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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개요

최근 도보 하이킹, 자전거 출퇴근 등의 증가로 한강교량을 차량 이외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시민이 늘어남에 따라, 사전에 안전 대책을 마련함.

업무설명

▣ 한강 교량 위 횡단보도, 기존 운영 현황
 ○ 한강 교량의 램프구간은 평소 차량통행이 많고, 보행자는 적어 대부분 무신호 횡단보도로 운영되고 있음.
     * 기존 보행자 신호등 횡단보도 설치 장소 : 가양대교 한강하류 쪽 남ㆍ북단 램프구간(남단 1, 북단 1) 이 유일함 (2009년 11월 설치)

한강 교량 위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등 확대
 
※ 보행자 작동 신호등 이란? (☞ 사진자료 더보기)
   : 평소에는 차량이 원활하게 이동하다가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가 신호등 지주에 설치된 버튼을 누르면 7초 후 녹색 신호로 바뀜

 
운영 필요성
   - 서울시내 24개 한강교량은 강남ㆍ북 주요 생활시설과 자전거도로, 한강공원이 접해있으며,
  
  최근 걷거나 자전거이용 교량을 건너는 시민이 증가함(여름철에는 각 교량마다 걸어서 이동하는 시민이 하루 평균 2백 명 이상)

 
2012년 11월, 성수대교 한강 상ㆍ하류쪽 북단 램프구간(상류 1, 하류1) 횡단보도 "보행자 작동 신호등" 설치
   
※ 남단 램프구간은 2013년 상반기 설치 완료.
     (압구정에서 성수대교를 건너 서울숲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하는 시민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함)

 ○ 향후, 시민 반응과 운영효과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앞으로 보행자 이동이 많은 주요 한강 교량에 확대 설치해 나갈 예정

기타사항

 -

       

문서 정보

한강교량 위 횡단보도에 보행자 작동 신호등 설치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5112 등록일 2016-10-26
분류 교통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다산콜센터 생산일 2016-10-25
라이선스 CC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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