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생활정보 FAQ] 19. 부모 되는 데 돈 많이 들죠
문서 본문
ㅁ 문의
-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보건소에 가면 철분제를 무료로 준다는데요. 어떤 지원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ㅁ 답변
- 결혼을 앞둔 커플이나 신혼부부 혹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들은 보건소와 친해지면 좋습니다.
보건소에 가면 예비 엄마, 아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임신 전 검진부터 임신 테스트 및 각종 임산부 검진과 영양제 제공
그리고 출산 후 산후관리와 모유수유 클리닉에 이르기까지 출산 전후와 관련된 다양한 혜택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거주지역의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는 절차를 거쳐 개별 서비스에 예약을 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성검사, 풍진항체검사, 복부초음파검사, 선천성태아이상선별검사, 임신성당뇨검사 등 일체의 검사를 시기별로 받을 수 있고
임신 12주까지는 엽산제를, 임신 16주 이상부터는 철분제를 무료로 줍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해당 지역에 살거나 직장이 있는 임산부들에게만 해당되지만, 엽산제와 철분제는 거주지와 상관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제공하는 시기는 자치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부에 대해서 임신주수에 무관하게 산모수첩 등 임신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시하면 지정의료기관에서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독감예방접종 시기와 거주지 지정의료기관이 지정되어 있어 보건소로 확인 후 접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각 보건소들은 임산부의 건강을 관리하고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임산부체조교실, 태교교실,
출산준비교실 등의 이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거나 120다산콜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기 바랍니다.
※ 자세한 사항은 120으로 문의 바랍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