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소화전 설치기준이 있는지요?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소화전 설치목적

소방의 3대 요소 중에 하나인 소방용수시설은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물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값이 싸며 소화작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00m마다 설치합니다.

 

소화전 설치기준

소방기본법 제6조에 의하면

○ 공통기준

  - 국토의계획및이용에 관한법률 제36조제1항제1호의 규정에 의한 주거지역ㆍ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에 설치하는 경우

  : 소방대상물과의 수평거리를 100미터 이하가 되도록 할 것   - 위의 항목외의 지역에 설치하는 경우 : 소방대상물과의 수평거리를 140미터 이하가 되도록 할 것

○ 소화전은 두종류로 나뉘는데, 지상에 나와있는 것을 지상식 소화전, 맨홀식으로 땅속에 묻혀있는 것을 지하식 소화전이라고 합니다.

    이는 상수도배관과 연결되어 화재진압시 소방관이 쉽게 용수(물)을 공급받기 위해서 설치해 놓은 시설입니다.

    소방차량은 물을 뿌리게 되면 그 시간이 극히 짧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중요한 위치에 설치하여 놓은 것입니다.

    소방공무원에게 매우 중요한 시설인 만큼, 매월 정기적으로 검사 및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집앞 소화전 지상식 → 지하식 변경요청시 가능함

※ 소화전은 소방차가 화재를 진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시설로, 소화전 물은 사적인용도로 사용불가하며,

    소화전은 공공시설로 사전 허락을 받고 금액지불후 사용가능함.

    일반인이 소화용이 아닌 개인적인 용도로 소화전을 사용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소화전 파손 : 소화전 파손시에는 원인자 부담으로 파손 소화전을 원상복구하여야함.

                       즉시 소방용수시설 운영기관인 소방서에 신고후,  소화전 보수 및 일정은 관할 수도사업소 담당자와 협의하여 처리하여야함.                      .

                      (서울시 소재 상하수도전문면허업체를 선정하여 보수공사를 시행하고 착공ㆍ준공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 소화전 이설 및 비용부담 : 각 소방서 진압팀 용수담당에게 공문을 접수하시면 현장확인 후 합당하다고 인정될시 담당자가 수도사업소에 통보하여

                                        이설조치 하고 있으며 소방용수시설은 공공시설로 시민이 이설요구시는 이설금액 부담은 원인자 부담의 원칙에 의거하여

                                        원인자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건축ㆍ토목공사시 소화전이 지장을 초래할 경우 소방용수시설 운영기관인 소방서에 소화전 이설 승인을 받은 후

                                        서울시 소재 상하수도전문면허업체를 선정하여 이설공사를 시행하고 착공ㆍ준공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 소화전 증설목적 : 부족 소방용수시설을 대량 확충하여 현지급수체제로 전환하고, 중단없는 급수로 화재를 진압하여,

                             교통체증유발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문서 정보

[소방시설] 소화전 설치기준이 있는지요?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6506 등록일 2017-05-11
분류 안전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다산콜센터 생산일 2017-05-10
라이선스 CC BY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