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주요질문

서울의 디자인 자산중 전통건축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문서 본문

 

│전통건축│

 

경복궁

경복궁은 유교적 질서와 풍수적 자연관이 조화롭게 디자인된 조선의 정궁입니다.

- 백악산의 능선과 처마의 선이 조화를 이루어 자연과 사람이 하나를 이룬 디자인입니다. 

 창덕궁

창덕궁은 행정과 경제력이 집중된 실제적인 통치 공간이며, 자연 지세에 맞추어 전각을 배치한 공간디자인입니다.

- 자연지형에 적응하여 얹은 건축물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시점과 행위를 고려한 디자인입니다. 

 덕수궁

덕수궁은 격동기 구한말의 서양건축양식과 전통건축양식이 공존하는 건축디자인의 보고입니다.

- 역사의 시간에 따라 변해온 건축디자인이 한 공간 내 집결되어 있으며 왕조의 흥망성쇠를 보여주는 서사적 공간디자인 텍스트입니다. 

 경희궁

경희궁은 궁궐의 규범보다 풍수설에 따른 사저의 일반 배치법이 적용된 공간디자인입니다.

- 일제에 의해 소실된 역사를 찾아 중건해야 하는 공간입니다. 

 후원(後苑)

후원은 자연을 병풍삼아 두른 우리 정원디자인의 표상으로 지도자의 인격과 호연지기 함양을 위한 교육공간입니다.

- 전통 궁원으로 자연과 상징공간을 통해 행위를 이끌어내는 디자인입니다. 

 서울성곽

서울성곽은 자연의 흐름을 따라 구축된 것으로 서울의 유?무형적 디자인텍스트입니다.

- 서울성곽은 시대마다 목적과 이기에 따라 생성?변화해온 사회적 산물입니다. 

 숭례문

숭례문은 서울의 얼굴로 자긍심의 건축이며 푯대의 건축입니다.

- 숭례문은 한양 정문으로서의 대표성과 서울의 희로애락을 함께한 역사의 산실이자 정신적인 상징입니다. 

 흥인지문

흥인지문은 한양의 실질적 출입문으로 풍수지리적 보강책과 축조기술이 집약된 일종의 하이테크디자인입니다.

- 흥인지문은 한양의 주요도로를 잇는 실질적인 출입문으로 순응의 형태, 중심의 장소, 공생의 장소입니다. 

 북촌한옥마을

북촌한옥마을은 유교문화의 현재진행형 디자인입니다.

- 북촌한옥마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대적 변천을 수용하는 유기적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도시화에 따른 전통문화의 생성, 확산과 계승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문서 정보

서울의 디자인 자산중 전통건축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도시경관과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09-10-22
관리번호 D0000020276384 분류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