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호르몬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산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줄입니다. 일회용 용기에 들어있는 라면, 깡통에 들어있는 음료수나 통조림,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있는 음료수나 음식에는 환경호르몬이 녹아있을 가능성이 있고, 특히 뜨겁게 가열되거나 기름기 있는 음식의 경우에는 그 가능성은 더 높아집니다.
- 플라스틱 용기사용을 줄입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뜨겁고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담으면 환경호르몬 물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컵라면을 비롯하여 찬 음식을 가급적 전자렌지에 데워 먹기보다는 그릇에 담아 가스 불로 직접 데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수 캔의 내부코팅에서도 비스페놀A가 나옵니다. 음료수 캔을 뜨겁게 데워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일례로 플라스틱 아기 젖병은 뜨거운 물이나 기름을 넣으면 비스페놀A가 용출되어 나오기 때문에 유리제품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한 용기일수록 용출량이 증가하므로 내열유리나 도자기류 등 안전한 식기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살충제 사용을 줄입니다. 농촌에서 살충제나 제초제 사용을 줄여야 하는 것은 물론이요 일반 가정에서도 모기나 벌레를 죽이기 위한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살충제를 뿌리면 그 독성물질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결과적으로 인체에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뿌려진 살충제는 지구 어딘가에 남아서 계속해서 생태계를 파괴하는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 쓰레기를 최소화하고 분리 배출합니다. 쓰레기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를 태우면 환경호르몬 물질인 다이옥신이 나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적게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서 정보

환경호르몬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4891 등록일 2014-10-27
분류 건강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다산콜센터 생산일 2010-10-26
라이선스 CC BY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